안병용 의정부시장
[일요신문]김장수 기자=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감염병 확산방지 대응 및 지원 등 후촉조치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하고, 매일 대응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재난상황 종료 시까지 상황관리총괄반 등 기존의 9개반을 10개반 31명(방역대책반 별도 운영)으로 확대 편성하고, 심각단계 대응을 위한 실무반의 행정기구 중심 확대 개편을 통해 전 행정력과 인력을 동원해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아울러 매일 오전 일일 상황보고회 및 이에 따른 대응회의를 개최해 선제적으로 대응, 유입 차단과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26일 18시 기준, 유증상자 자가격리 25명, 능동감시 1명이며 확진자는 없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선별진료소 확대, 권역별 방역소독 민간대행용역 실시, 열화상카메라 설치에 따른 모니터링 실시, 아동 및 노인 유관기관 방역 소독 방문 시 정기적인 소독기간 외 사용 가능한 살균제를 배부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철저한 방역과 예방행동수칙 준수 등을 통해 코로나 19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의정부시 실무반별 코로나19 대응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의정부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보건소 방역대책반을 중심으로 의정부성모병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추병원, 의정부백병원 등 4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손소독제와 마스크, 살균제, 체온계, 살균티슈 등을 구입해 배포하는 등 코로나 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난상황 관리반은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및 상황관리, 재난상황 근무 확대, 종합상황 일일보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시사항 등을 처리한다.
대중교통 관리는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구발 의정부도착 버스 20회 106명을 대상으로 발열체크와 차량소독, 방역마스크 및 안내문을 배부하고, 의정부발 대구 도착 버스 16회 31명을 대상으로 방역마스크 및 안내문을 배부했다. 또한, 시내버스 2개 업체, 마을버스 6개 업체, 택시 15개 업체를 대상으로 운전자 방역마스크 착용 여부, 차량소독 실시여부를 확인하고 택시의 경우 차량 내 소독제 비치 여부를 점검했다.
아울러 공영주차장은 교통지원부와 감염예방 대책을 실시하고 주차박스 내 마스크 손소독제 배부, 주차장 내 화장실 물비누 비치, 코로나 예방수칙 현수막 및 배너 설치, 1일 소독을 실시했으며, 의정부경전철은 감염예방 수칙 등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차량 내부 손잡이, 의장, 바득 등 방역소독을 비롯해 역사 내 손세정제를 비치하고 감염예방 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주민생활지원반은 응급생계구호실 실시, 자가격리자 및 다문화가족, 사회복지시설 관리 등 피해주민 생활안정에 필요한 단기대책을 지원한다.
현재 사회복지시설인 종합사회복지관 1개소, 노인복지회관 4개소, 장애인복지회관 및 시설 6개소, 경로당 240개소, 기타 3개소 등을 대상으로 휴관 및 폐관 조치한 상태다.
교육 및 종교시설관리반은 교육·종교시설·체육시설·문화 등과 관련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와 신한대가 중국인 유학생 공동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문화의 집 2개소 등의 휴관을 3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관내 종교시설 대상 집회(행사) 축소 및 자제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하고 실내체육시설 휴관 연장, 의정부시체력인증센터 및 엄홍길전시관 휴관, G스포츠클럽 수업 중단, 일반 및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현장 교육 중단, 공공도서관(과학도서관, 미술도서관, 가재울도서관, 정보도서관, 어린이도서관, 희망라이브러리센터, 공립작은도서관 13개소, 스마트도서관_의정부역 회룡역)은 휴관하기로 했다.
의료 및 방역서비스반은 의료기관 확보, 역학조사, 실시간 모니터링, 감염병 환자 관리 및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를 가동한다.
능동감시 및 자가격리자 25명을 모니터링 한 결과 이상 없었으며, 포천 확진자 관련 접촉자 역학조사 실시 및 생활수칙 교육과 자가격리자 지원물품 전달,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자 역학조사, 코로나 19관련 전화 상담 등을 실시 중이다. 또한 의정부시 신천지교회 신도 1천230명을 대상으로 1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공공장소 및 다중이용시설 방역 및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재외국인 관리반은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근무 현황 및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한다. 고산지구 등 11개소 총 근로자 1천150명(외국인 148명)을 대상으로 근무하기 전 체온 확인,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지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증상 의심자는 없다.
재난수습 홍보 관리반은 중요한 사항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와 시 대표 SNS, 블로그, 전광판, 의정부TV, IPTV(20개소).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코로나 19 예방행동수칙 등을 알리고 있다.
대민 보호지원반은 흥선권역, 호원권역, 신곡권역, 송산권역 등 4개 권역동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예방 수칙 및 대응요령 등을 홍보하고 손소독제, 방역마스크 배부는 물론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질서유지반은 환자격리, 출입통제 및 국가필수시설 경비 등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있으며, 재난구조·구급반은 의사환자 및 유증상자의 구조·구급을 지원하고, 관련 네트워크를 가동, 샐틈 없는 사회 안정망을 구축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