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쇼핑이 ‘한지 리필 마스크’ 전액 환불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한 약국 앞에 일회용마스크 품절 안내문이 붙은 모습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다. 사진=박정훈 기자
해당 상품은 공영쇼핑 온라인몰을 통해 판매한 상품으로 제조사가 아닌 중간유통업체(벤더)와 계약을 진행했다.
제조사는 해당 상품에 ‘KIFA(한국원적외선협회) 인증’을 허위기재한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됐다. 온라인몰 입점을 위한 사전 검증 과정에서 안정성 관련 검사 기관의 시험성적서를 KIFA 인증을 받은 것처럼 상품소개에 설명하고, 포장지에 표기한 것이다.
공영쇼핑은 지난 2월 10일 상품 판매를 시작했고, 지금까지 약 2만 9000명의 고객이 주문했다. 공영쇼핑 측은 전액환불을 기본으로 배송이 완료된 고객 및 미배송 고객 전원에게 개별 연락을 통해 관련 내용 안내 및 환불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영쇼핑 관계자는 “마스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태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 며 “마스크에 대해서는 KF(Korea Filter) 인증 상품만 판매하겠다”고 말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