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 여파로 크게 떨어진 대구·경북의 매출이 생활밀착형 서비업을 중심으로 미세한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연구원 임규채, 최재원 박사는 이같은 연구결과를 13일 대경 CEO Briefing 제603호를 통해 밝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BC카드 사용액으로 추정해 본 대구·경북 생활밀착형 서비스업의 3월 매출액은 2월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으로 크게 떨어졌다.
대면 접촉이 많은 업종이나 소비자 밀집도가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피해가 컸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확연히 줄어들면서 지역 생활밀착형 서비스업의 매출 충격이 완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2월 넷째 주 대구 BC카드 매출액은 전년동월 대비 –40.5%까지 감소했지만 4월 첫째 주에는 –26.4% 감소해 피해 규모가 다소 줄어들었다.
경북도 2월 넷째 주에는 –33.2%까지 감소했지만 4월 첫째 주에는 –23.3%로 피해 규모가 줄었다.
업종별 피해 규모와 감소폭은 크게 차이가 났다.
노래방, 영화·공연, 주점 등 다중집합 업종, 학원, 피부관리 등 대면서비스 업종 매출액은 크게 감소했고 매출액 감소폭의 회복도 더디게 나타났다.
반면 슈퍼마켓, 정육점, 골프연습장, 동물병원 등 식생활에 필요한 업종과 소비자 밀집도가 낮은 업종 매출액은 빠르게 회복돼 일부 업종은 전년 동기간 매출액을 뛰어넘기도 했다.
연구진들은 “온라인 소비지출은 대구·경북 모두 대폭 늘어났지만 지역 서비스업 매출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려웠다”면서 “대구에서 생활밀착형 서비스업 매출액이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요양원, 정신병원, 주점 등에서 집단확진이 발생한 경우는 관련 지역의 매출액 감소폭도 빠르게 확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광객의 감소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일부 경북지역에서는 집단확진과 관련 없이 매출액 감소폭이 완화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방역으로 안전에 대한 신뢰회복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면서도 “코로나19 영향이 업종과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피해가 큰 지역과 업종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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