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KATO사의 기중기 254대 등 총 28개 차종 3만 2951대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사진=국토교통부
KATO사의 기중기에 대한 시정조치는 엑셀레이터 페달을 최대까지 밟을 경우 엑셀레이터 페달이 스토퍼 볼트의 충격완화고무에 점착돼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페달이 되돌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된 데 따른 것이다.
시정조치 대상은 대산티엔에스 등 국내 41개 수입사가 2013년 3월 26일 이후 판매한 8개 형식 254대의 KATO 기중기다. 소비자 편의를 위해 모든 수입사를 대표해 KATO 기중기 한국총판인 대산티엔에스에서 시정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쌍용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체어맨 1만 8465대는 반복적으로 키와 핸들을 동시에 회전할 경우 열쇠 잠금장치 내부 부품 파손으로 조향핸들이 잠길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X6 xDrive30d 등 15개 차종 1만 3991대는 3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BMW X6 xDrive30d 등 7개 차종 8680대는 어린이보호용 좌석부착장치의 용접 강도 부족으로 카시트 결합부가 이탈되고 이로 인해 사고 발생 시 탑승한 어린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320d xDrive 등 6개 차종 5080대는 동력전달장치 내 부품의 결함으로 뒷바퀴 쪽으로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운행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BMW 118d 등 2개 차종 231대는 에어백 소재의 내구성 부족으로 전개 시 에어백 커버의 간섭에 의해 에어백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에어백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인피니티 QX56 50대는 운전석 에어백 내 추진제가 과도하게 또는 불규칙하게 들어가 에어백이 제대로 전개되지 않거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화창상사에서 수입, 판매한 인디언 CHIEF CLASSIC 등 11개 이륜 차종 445대는 기어 스위치 산화로 부정확한 기어단수 신호가 계기판에 잘못 표시 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