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해 12일 발표했다. 경기도 성남시 KT 본사. 사진=임준선 기자
2019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60만 1484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돼 2019년 상반기 대비 57만 명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가 737만 7514명(점유율 21.96%)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SK브로드밴드 509만 864명(15.15%), LG유플러스 436만 4601명(12.99%), LG헬로비전 400만 4190명(11.92%), KT스카이라이프 321만 975명(9.56%) 순으로 집계됐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59만 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옛 CJ헬로)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37만 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52%, 24.9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2019년 하반기 가입자는 상반기 54만 명에서 57만 명으로 4% 증가했다. 매체별 6개월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83만 2979명(50.10%), SO 1355만 7530명(40.35%), 위성방송 321만 975명(9.56%)순으로 집계돼 IPTV 시장 점유율이 50%를 돌파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