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 홍보 포스터
[일요신문]김장수 기자=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들의 많은 의견 등을 적극 청취하기 위해 2020년 주민참여예산 시민제안사업 공모기간을 오는 5월 31일까지 연장한다.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은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이 함께 참여해 지방재정 운영의 건전성,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한다.
공모사업 규모는 시정참여형 10억원, 지역발전형 10억원을 합해 총 20억원이며 양주시에 거주하는 시민, 직장인, 학생이면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공모대상 사업은 시정참여형의 경우 ▲시 전역에 파급효과가 미치는 사업 ▲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야하는 사업이며 지역발전형의 경우 ▲지역발전·지역주민 복리사업 ▲시-읍면동 연계사업 등이다.
인건비·경상적 경비·행사성 경비, 타 공공기관 소관 사항, 단순 민원 성격의 비예산 사업, 특정단체(개인)에 지원하는 민간 보조지원 사업, 법령에 위반되거나 법적 다툼의 소지가 있는 사업, 상급기관·언론기관 등에서 지적된 사업 등은 공모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 기간은 오는 5월 31일까지이며 신청을 희망하는 시민은 양주시 홈페이지(www.yangju.go.kr)나 팩스(0505-041-0175), 이메일(hero82@korea.kr), 방문·우편(양주시 기획예산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공모선정은 관련 부서 검토의견과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예산참여시민위원회에서 심의 후 우선순위를 최종결정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제약과 시민 홍보의 어려움 등에 따라 공모 기간 연장을 결정했다”며 “‘신성장 새지평 감동양주’ 조성을 위한 획기적이고 다채로운 사업 발굴을 위한 이번 공모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 기획예산과 예산팀(☎031-8082-5072)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