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출시하는 더 뉴 아우디 A4는 5세대 부분변경 모델로 ‘더 뉴 아우디 A4 40 TFSI’ ‘더 뉴 아우디 A4 40 TFSI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A4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 총 4가지 모델을 선보인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아우디의 프리미엄 준중형 세단 ‘더 뉴 아우디 A4(사진)’와 ‘더 뉴 아우디 A5’를 한국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TFSI는 가솔린 엔진 모델, TDI는 디젤 엔진 모델이다. 가솔린 엔진 모델은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함께 탑재돼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32.6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디젤 엔진 모델은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
‘더 뉴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과 ‘더 뉴 아우디 A4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은 각각 최대 출력 163 마력과 190 마력, 최대 토크 38.7kg·m와 40.8kg·m을 발휘한다.
‘더 뉴 아우디 A4 40 TFSI’와 ‘더 뉴 아우디 A4 40 TFSI 프리미엄’의 최고속도는 210km/h, ‘더 뉴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과 ‘더 뉴 아우디 A4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의 최고속도는 각각 228km/h, 235km/h이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더 뉴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이 8.2초, 나머지 세 모델은 7.4초가 소요된다. 가솔린 모델의 복합기준 연비는 12.2km/L이며 ‘더 뉴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과 ‘더 뉴 아우디 A4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은 복합 연비 기준으로 각각 15.9km/L, 13.8km/L다.
더 뉴 아우디 A4에는 허니콤 디자인이 적용된 싱글 프레임과 일체형 듀얼 배기파이프 디자인 리어 범퍼, LED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가 장착됐다. 아우디의 LED 헤드라이트는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을 통해 보다 넓은 가시범위를 자랑한다.
더 뉴 아우디 A4의 실내 디자인은 엠비언트 라이트(멀티 컬러), 도어 엔트리 라이트 등과 함께 앞좌석 전동 및 메모리 시트, 4방향 요추지지대, 뒷좌석 폴딩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됐다. ‘더 뉴 아우디 A4 40 TFSI’에는 시프트 패들이 내장된 3-스포크 다기능 가죽 스티어링 휠과 앞좌석 열선 시트를 기본으로 장착했으며 프리미엄 라인에는 스포츠 시트, 앞·뒤 좌석 열선 시트와 앞좌석 통풍 시트가 적용됐다.
더 뉴 아우디 A4의 모든 라인에는 차량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로 차량과 주행 경로 내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해 MMI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주는 ‘주차 보조시스템’이 장착됐다. 이밖에 전방 시야의 상황에 따라 필요 시 긴급 경고를 하고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하는 ‘프리센스 시티’와 ‘프리센스 프론트’도 적용됐고, 주행 중 사각지대나 후방에 차량이 근접해오면 사이드 미러를 통해 경고 신호를 보내는 ‘사이드 어시스트’도 기본으로 장착됐다.
더 뉴 아우디 A5는 3종의 가솔린 엔진 모델과 1종의 디젤 엔진 모델, 컨셉에 따라 스포트백, 쿠페, 카브리올레로 선보인다. 새롭게 출시하는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은 최대 출력 190마력의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을 탑재한 모델이다.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A5 쿠페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최대 출력 252 마력의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을 탑재했다.
더 뉴 아우디 A5 전 모델은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은 최대 토크 40.8kg·m를 발휘하고 최고속도는 235km/h다.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A5 쿠페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의 최대 토크는 37.7kg·m, 최고속도는 210km/h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은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이 7.6초,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이 6.0초, ‘더 뉴 아우디 A5 쿠페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5.9초, ‘더 뉴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6.3초가 소요된다.
더 뉴 아우디 A5 전 모델에는 허니콤 디자인이 적용된 싱글 프레임, 라디에이터 그릴, 측면 공기흡입구, 사이드 스커트, 디퓨저 및 크롬 테일파이프 등에 S 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적용했다. ‘더 뉴 아우디 A5 카브리올레’는 50km/h 이하로 주행 중 15초 만에 개폐가 가능한 전동 어쿠스틱 탑이 장착됐다.
더 뉴 아우디 A5 전 모델에 주차 보조시스템과 후방 카메라가 적용됐으며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으로 스티어링 휠 조작을 관리하고 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 전방 시야의 상황에 따라 필요 시 긴급 경고를 하고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하는 ‘프리센스 시티’와 ‘프리센스 프론트’가 탑재됐다. 그리고 주행 중 사각지대나 후방에 차량이 근접해오면 사이드 미러를 통해 경고 신호를 보내는 ‘사이드 어시스트’도 기본으로 장착됐다.
‘더 뉴 아우디 A4 40 TFSI’ 가격은 4752만 원, ‘더 뉴 아우디 A4 40 TFSI 프리미엄’은 5252만 원, ‘더 뉴 아우디 A4 35 TDI 프리미엄’은 5452만 원, ‘더 뉴 아우디 A4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은 5802만 원이다.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과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가격은 6252만 원, ‘더 뉴 아우디 A5 쿠페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가격은 6402만 원, ‘더 뉴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가격은 7302만 원이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