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쉐보레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9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지엠
카허 카젬 한국지엠(한국GM) 사장은 “신형 볼트EV는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여 전기차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해소할 것”이라며 “한국지엠 디자인센터 주도 하에 디자인 된 볼트EV는 동급 유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구현된 넓은 실내공간과 최적화 된 주행성능은 물론 전기차에 특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편의 사양으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볼트EV의 66kWh급 신규 배터리 패키지는 LG화학이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동급 전기차 중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인 414km를 실현하고, 급속충전 시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다.
황준하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전무는 “볼트EV는 배터리 에너지를 극대화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장거리 주행을 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쉐보레는 LG화학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최신 배터리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배터리 팩의 크기나 구조 변경 없이 획기적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다”고 전했다.
볼트EV는 이밖에 스티어링 휠 후면의 패들 스위치를 통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 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 신개념 회생제동 시스템인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을 적용해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 가속 페달만으로 가감속에서 완전 정차까지 조작한다.
파워트레인은 150kW급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해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할 수 있다.
2020년형 볼트EV의 외장 컬러는 트레일블레이저에 적용됐던 이비자 블루와 새롭게 추가된 미드나이트 블랙 등 총 6개의 외장 컬러가 제공된다. 이밖에 주차시 차량 주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가 새롭게 적용됐다.
2020년형 볼트EV는 원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용량 증가와 추가적인 상품성 개선에도 가격 인상 없이 판매가를 동결했다고 한국지엠은 설명했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 EV의 가격은 개소세 인하분을 적용해 △LT 4593만 원 △LT 디럭스 4693만 원 △Premier 4814만 원이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