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 쌍학시장 정경훈 회장이 정동균 군수와 전진선 군의장 및 의원, 이종인 도의원 등 내빈과 4, 9장 개장을 축하하는 케이프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일요신문=양평] 양평의 4대 시장 중 하나인 양동 쌍학 시장이 장날을 4일과 9일로 변경하여 개장을 했다. 개장 첫날인 7월 4일(토)에는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를 기원했다.
의병의 고장이며 가을 부추 축제가 열리는 고장 양동면 양동역 앞 일원에서 열린 쌍학시장은 그동안 3일, 8일장으로 열렸으나 양평물맑은시장과 개장일이 중복된다는 상인들의 의견을 반영해 이번에 4일, 9일장으로 새롭게 시작한다.
양동 쌍학시장은 양평물맑은시장과 용문천년시장, 양수리전통시장에 이어 지난 해 7월 중앙선 양동역 일원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지정된 인정시장구역에 조성됐다.
4일 열린 첫 개장식에는 공방이나 농민들이 직접 만들고 생산한 물품과 농산물울 판매하는 양평 리버마켓이 함께 열렸다.
오픈식에서는 고르예술단의 풀물길놀이에 이어 두루미의 흥과 멋의 시나위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오픈식 후에는 태고의 울림. 용천의 소리 모듬북 공연에 이어 소상공인과 함께 하는 양동쌍학시장 공연이 펼쳐져 참석자들의 흥을 돋았다.
양동 쌍학시장 정경훈 회장은 오픈식 인사말을 통해 “양동 쌍학시장은 물건을 사고파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시장을 방문하여 함께 보고, 즐기고, 맛보는 것과 새로운 문화공연과 연계하여 복합문화마당으로 변모하고자 한다”면서, “시대 변화에 발맞춰 변모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상인회에서는 양동쌍학시장을 하나의 공동체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동균 군수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해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게 민선7기의 목표”라면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고통 속에서도 양평의 동부권 양동 쌍학시장을 살리기 위해 일심동체로 힘을 합쳐주신 면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양평군의회 전진선 의장 역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신 정동균 군수님과 일자리경제과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면서, “특히 지난 해 쌍학시장을 전통시장으로 등록한 이후에 오늘 이렇게 성대한 행사를 치르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주신 정경훈 상인회장과 상인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양동 쌍학시장은 첫 개장일인 4일부터 14일까지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간에 시장에 방문하여 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경품행사가 펼쳐진다. 19일 정오 12시 양동신협 앞 소무대에서 추첨을 통해 독일 바이마르 리모콘 서클레이터 3대와 한샘 마이홈 UV LED 멀티수저살균기 5개, 전자레인지 전용 2단 찜기 15개 등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정경훈 상인회장이 4, 9장 개장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편, 7월 9일(목)에는 지역상생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양평민요보존회의 <찾아가는 양평민요> 공연이 펼쳐진다. 회심곡과 모듬북, 양평나물노래, 양평상사소리, 양평단허리, 양평만물매기소리 등 토속민요와 장구춤, 경기민요에 이어 창작국악인 두물머리아리랑과 양평8경아리랑은 지역토속민요의 흥과 멋을 선사할 예정이다.
7월 19일(일)은 소규모 문화공연으로 <버블버블?? 코로나시대의 세계여행과 음악>이, 7월 24일(금)에는 캠핑카와 휴식, 그리고 노래방 체험이 열린다. 8월 9일(일)은 안재근의 서커스 쇼 <곡예사 이야기, 그리고 시장의 브라스밴드 와!>, 8월 15일(토)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연계 프로그램인 <왓? 100원이라구!!!>, 8월 29일(토)은 시장경영바우처 문화공연 <어린이를 위한 장날, 인형극, 클라운세상>, 9월 9일(수) <거리는 춤춘다. 시장에 환타지를 드리우다> 공연이 펼쳐진다.
이어 9월 29일(화)에는 <한가위가 오네, 고향의 흥으로.. 걸리버 가족이 떴다?>, 10월 9일(금) 시장경영바우처 문화공연 <우리 글의 변신, 우리 함께 살아요>, 10월 24일(토) 양동고 미용반 네일아트쇼 <양동고 미용반 톡톡, 할머니 고물수레가 떳다?>, 11월 14일(토) <이제민의 환상마술, 그리고 스마트한 시대 우리들은>, 12월 4일(금) <미리크리스마스 음악회 양동!양동> 등 다채로운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정동균 군수가 4, 9장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양동쌍학시장 개장을 축하하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진선 양평군의회 의장이 시장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태고의 울림. 용천의 소리 모듬북 공연
양동메아리밴드 공연
정동균 군수가 양동 쌍학시장 점포를 방문,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3, 8장에서 4, 9장으로 새롭게 변신한 양동 쌍학시장
김현술 강원본부 기자 ypsd11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