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일요신문] 세종시교육청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과 6일 청사 3층에서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이하 세종발달훈련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세종발달훈련센터 구축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학부모 동행 체험 및 부모교육 등이다.
협약에 따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세종발달훈련센터 구축, 직업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인력관리, 학부모 동행 체험 및 부모교육 등을 운영한다.
세종발달훈련센터는 발달장애를 지닌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실습중심의 직업교육과 고용 연계형 취업 훈련을 제공하며, 세종시 어진동 케이티엔지 건물 4층을 임대해 오는 11월 개소될 예정이다.
요양보조, 린넨 및 세탁, 유통서비스, 주방보조 및 외식서비스, 특수청소, 사서보조 등 다양한 직무의 체험이 가능하도록 직업체험관과 산업체 연계형 취업훈련실을 갖추어 다양한 직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발달장애학생의 직업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보호자·교사·사업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진로직업 지도 인력을 배치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세종발달훈련센터의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대상자 선발, 일정 관리 및 사후 관리를 담당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현장 중심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공단과 협력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을 통해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해 발달장애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까지 연계되기를 기대한다”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직업훈련이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공단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세종교육 청렴콘텐츠 공모전 개최
공모대상은 관내 초·중·고등학생 및 세종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오는 31일까지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과 시민들은 시교육청 누리집 공지사항에 첨부된 신청서에 청렴한 세종교육을 위한 메시지나 공정·청렴에 대한 내용을 담은 20자 이내 표어(슬로건)와 표어 의미를 설명하는 내용을 작성해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각 대상별로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3명, 입상 10명 등 총 64작품을 선정해 총 108만원의 기프티콘을 지급할 예정이다. 작품심사 결과는 다음달 11일 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한다.
권순오 감사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콘텐츠를 청렴한 세종교육 홍보에 다양하게 활용해 청렴문화 확산과 청렴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심있는 학생들과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시교육청 누리집의 공모전 안내문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김은주 충청본부 기자 ilyo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