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컵마일 경주에서 ‘터치스타맨’이 결승선을 통과하는 모습.
지난 5일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김홍기)에서 개최된 ‘KRA컵마일(GⅡ, 1600m, 총 상금 6억원)에서 부산경남경마공원의 떠오르는 샛별 ’터치스타맨‘이 역전승을 거뒀다. 경주기록은 1분 39초 3.
2005년에 신설돼 올해로 16회를 맞이한 ‘KRA컵마일’ 대상경주는 삼관경주(트리플크라운)의 첫 관문으로 최고 3세마의 탄생을 알리는 경주다.
‘KRA컵마일’을 시작으로 ‘코리안더비(GⅠ)’, ‘농림축산식품장관배(GⅡ)’로 이어지는 삼관경주는 3개 경주에 총 상금 20억 원이 걸려 있으며, 모두 우승하여 삼관마로 등극될 경우 1억 원의 보너스와 함께 씨수말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출발대가 열리고 13마리의 경주마 모두가 선두경쟁에 돌입했으며 ‘골든위너’, ‘메니히어로’, 그리고 ‘닥터카슨’이 초반 선두권을 형성했다.
정도윤 기수와 호흡을 맞춘 ‘터치스타맨(수, 3세, 레이팅58, 우만식 마주, 김영관 조교사)’은 경주 초·중반 중간 순위를 유지하며 경주를 이어나갔다.
직선주로를 접어들며 ‘케이엔로드’와 ‘터치스타맨’이 초반 선두권을 달리던 경주마들을 빠르게 쫓아 격차를 좁혀나갔으며, 결승선 200m가 채 남지 않은 시점 ‘케이엔로드’와 ‘터치스타맨’이 역전을 하며 양자구도를 만들어 나갔다.
결승선 100m 전, ‘터치스타맨’이 마지막 스피드를 발휘해 선두로 치고 나갔고 결승선까지 통과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KRA컵마일’이 대상경주 첫 출전이었던 ‘터치스타맨’은 대상경주 데뷔전에서의 우승뿐 아니라 ‘국내 최고 3세마’라는 명예까지 거머쥐어 1위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터치스타맨’과 호흡을 맞춘 정도윤 기수는 ”4개월 동안 ‘터치스타맨’과 훈련하면서 ‘KRA컵마일’을 준비해왔는데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며 ”코로나19로 경마팬들이 없는 상태에서 대상경주를 치르게 되어 아쉽다. 하루빨리 이 상황이 종료돼 팬들의 응원 속에서 경주를 치르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KRA컵마일’ 대상경주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고객 경마 시스템에서 개최됐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경주 영상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라이스 조교사, 통산 200승 달성 쾌거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김홍기)에서 활동하는 남아공 출신의 라이스 조교사(31조, 만43세)<사진>가 지난 3일 부경 제3경주에서 소속 경주마 ‘미스터퓨전’의 우승으로 개인 통산 200승을 달성했다.
이날 데뷔전을 치른 ‘미스터퓨전(거·3세·한국)’은 출발부터 선두로 나서며 경주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내어주지 않았다.
직선주로에 접어들며 ‘금강정기(수·3세·한국)’와 경합을 펼쳤으나 결승선 300m 남은 지점부터 마지막 스피드를 내기 시작하며 여유롭게 1위를 차지했다.
7년 차에 접어든 라이스 조교사는 매년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부경 조교사 다승순위가 2018년 8위에서 2019년 5위로 올랐고, 올해는 6월 기준으로 다승순위 3위에 등극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라이스 조교사는 “200승까지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번 우승을 계기로 ‘미스터퓨전’이 더 좋은 경주마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함께 행복하게 일해 준 마방 식구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부산동구지사, ‘경력단절여성 창업훈련’ 장려금 전달
한국마사회 부산동구지사(지사장 김정수)는 지난 7일 경력단절여성(실업여성) 창업훈련을 위한 장려금 440만원을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에 전달했다.<사진>
경력단절여성 창업과정(가죽공예 및 디지털 공방) 수료식에서 개최된 이날 전달식에는 김정수 지사장, 안병건 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희망플러스 센터장, 그리고 창업과정 수료생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창업훈련 장려금은 창업과정을 수료한 22명의 경력단절여성에게 지급돼 수료생들의 창업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정수 지사장은 “취업 취약계층의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 창출사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