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평초등학교에서 열린 학생회연합회 ‘한울’ 온오프라인 리더십캠프 모습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일요신문] 세종시교육청은 11일 대평초등학교(교장 강희용)에서 초·중·고등학교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회원 60여 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리더십캠프를 열었다.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은 초·중·고등학교 학생회장단 중 희망자로 구성해 학교 간 학생자치활동 공유, 소통·공감 토론회, 리더십캠프 등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자치활동을 운영한다.
이번 리더십캠프는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학생이 주도하는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30명은 오프라인, 나머지 회원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시교육청은 ‘민주적 소통과 협업으로 만들어가는 학생자치활동 나눔’을 부제로 1부는 ▲온라인 회의프로그램 ‘줌’(zoom) 호스트 기능 익히기 ▲온라인 소통·협업 도구 ‘패들렛’(padlet) 기능·방법 익히기 등 온라인 협의를 위한 이용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부에서는 ▲각 학교의 학생자치 활동에서 잘 운영된 점과 어려웠던 점 공유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방안과 개선점 제안 ▲한울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대한 협의 등 각 학교의 학생자치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활성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토의가 진행됐다.
1부에서 기능을 익힌 줌, 패들렛을 활용해 토의를 진행해 이론과 활용의 실제를 경험하는 기회도 제공했다.
리더십캠프에 참여한 소담고 2학년 오찬주 학생은 “지난 1학기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학생회 모임이 어려웠는데, 이번에 배운 도구들로 비대면 상황에서도 자치활동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교진 교육감은 “오늘의 배움이 학교에서 학생자치의 실천으로 꽃피워지고, 세종의 모든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또 하나의 든든한 밑바탕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과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 유·초·중등 교육공무원 인사발령
세종시교육청은 9월 1일자 유·초·중등 교육공무원에 대한 인사발령을 11일 발표했다.
인사 규모는 교육전문직원 9명, 교장(원장) 21명, 교감(원감) 20명, 교사(신규임용 포함) 49명 등 총 99명이다.
자세한 인사발령 사항은 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을 선도하겠다”며 “교육주체가 함께 힘을 모으고, 보람을 느끼며, 모두가 성장하는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임명장 수여식은 오는 27일 세종시교육청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은주 충청본부 기자 ilyo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