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기업 후원금 전달식. 왼쪽에서 4번째부터 ‘신영규 모두의경제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강현수 마사회 부산고객지원처장’, ‘안하원 (사)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안계명)는 ‘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모두의경제사회적협동조합’에서 주관하는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예비)사회적경제기업에 총 9,000만원의 후원금을 지난 26일 전달했다.
부산·경남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추진된 이번 공모사업에는 많은 (예비)사회적경제기업들이 지원을 했으며,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총 6개 팀이 선정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문화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구축 ▲청소년 치유 농업교실 ▲사회취약계층 안전망 확보를 위한 청년이장 프로젝트 ▲특수학급 아이들의 사회적 소통을 위한 ‘3D 음악메이커’ 체험교육 등이며, 해당 사업을 통해 교육 불균형, 청년 일자리 부족, 복지 사각지대 발생 등 현재 우리 사회에서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예정이다.
안계명 본부장은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의 우수한 구성원들이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직접 동참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며 “지역사회에 유의미한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가들의 많은 협력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서승운 기수의 무서운 질주...통산 500승 달성
서승운 기수 500승 달성 장면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활약하고 있는 서승운 기수(만30세)가 지난 21일 개인통산 500승을 달성했다.
부경 제12경주에서 ‘금아카이로스(수·3세)’와 호흡을 맞춘 서승운 기수는 ‘티즈파워(암·5세)’와 접전을 펼쳤으나, 직선주로에 접어들면서 막판 스퍼트로 역전에 성공하며 우승을 거머쥐었다.
‘작은 거인’이 별명인 서승운 기수는 마사고등학교 기수과를 졸업하고 2011년 서울 경마공원에서 데뷔했다. 150cm의 작은 키에도 불구 탄탄한 체력과 감각적인 기승술로 데뷔 첫해 12승 기록, 국내 최단기간 100승(2013년)·200승(2014년)·300승(2016년)을 달성하며 한국 경마에 돌풍을 일으켰다. 또한 2012년에는 미국 경마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해 한국 경마의 위상을 떨치기도 했다.
데뷔 후 약 9년 만에 통산 500승을 달성한 서승운 기수, 그의 올해 활약도 심상치 않다.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38번 우승하며 올해 부경기수 다승순위 1위에 이름을 올리며 최고의 기량을 펼치고 있다.
서승운 기수는 “‘금아카이로스’라는 말의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몇 달 동안 함께 연습하며 시간을 보냈는데, 이렇게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승하는 것에는 정답이 없기에 매 경주가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600승, 700승, 그리고 1000승까지 달성할 수 있는 기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승운 기수의 500승 달성 경주영상과 관련 인터뷰는 유튜브 채널 ‘한국마사회 경마방송 KRBC’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우성 조교사, 통산 200승 달성 쾌거
안우성 조교사 200승 달성 인터뷰 모습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활동하는 안우성 조교사(15조)가 지난 23일 열린 부경 제2경주에서 소속 경주마 ‘마이티즈젬(암, 3세)’의 우승으로 데뷔 6년 만에 개인 통산 200승을 달성했다.
정도윤 기수와 함께한 ‘마이티즈젬’은 경주 초반 뒤처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으나 직선주로에 접어들면서 용수철처럼 튀어나와 결승선 100m 직전 지점에서 1위로 달리고 있던 ‘래피드게임(수, 3세)’를 역전하며 우승을 거뒀다.
안우성 조교사는 “정도윤 기수가 말의 추입능력을 파악하고 경주를 전개했기에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며 “코로나19로 마방운영에 힘든 시기를 보내는 중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말의 질병관리에 힘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주마의 건강관리에 더욱 집중해 앞으로는 대상경주에서 우승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안우성 조교사의 200승 달성 경주영상과 관련 인터뷰는 유튜브 채널 ‘한국마사회 경마방송 KRBC’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