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지방을 줄이고 특히 허리 사이즈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이유를 알아보자. 등에는 척추기립근이라고 하는 근군(筋群)이 있는데 그 안에는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키는 갈색 지방세포가 존재한다. 기지개를 하면 척추기립근이 늘어나면서 세포가 자극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 기지개를 하면서 깊은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내장이 활발히 움직여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전신근육을 씀으로써 지방연소 효과도 볼 수 있다.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이유는 근육이 기지개를 펴며 천천히 힘을 빼게 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이다. 이 성장호르몬은 지방을 분해하는 것만이 아닌 피하세포의 수분함유량을 높이는 작용도 한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지 않으면 자율신경계의 밸런스가 무너진다. 자율신경 중 심신을 릴랙스시키는 부교감신경이 지나치게 발달하면 우울증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기지개를 통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밸런스를 맞춰줄 필요가 있다.
하루에 한 번만 서서 기지개를 펴면 자세가 바르게 맞춰지는 데 좋을 뿐 아니라 자세교정을 통해 과식방지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골반을 단단하게 조임으로써 신체 전체 근육에 자극을 줘 붓기를 제거해 주기도 한다. 또 딱딱해진 근육이 자연스럽게 풀어지면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요통이나 어깨결림과 같은 지나친 근육량으로 인한 통증이 완화된다.
마지막으로 기지개는 가장 간단하고 확실히 할 수 있는 기분전환 운동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돈이나 시간, 특별한 기구도 필요 없이 할 수 있는 기지개 운동을 매일 조금씩 해보는 건 어떨까.
‘기지개’ 일곱가지 효과
1. 지방을 줄이고 특히 허리를 날씬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2.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
3. 면역력을 높이고 자율신경을 정상화시킨다.
4. 골반을 닫아 하반신의 붓기를 빠지게 한다.
5. 요통과 어깨결림 개선효과가 있다.
6. 찬 몸이나 변비, 우울증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7.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손바닥을 마주보게 하고 위를 향해 뻗는다. 얼굴은 천장을 향하고 어깨도 힘을 주어 위로 향하게 한다. 발은 45도 각도로 편하게 벌리고 선다. 이 때 무릎에는 힘을 빼고 살짝 구부리고 서는 게 좋다. 이 상태로 30초 버틴다.
step2
양 손을 깍지 낀 상태로 천장을 향하게 한 뒤 30초 버틴다.
기지개로 수축한 근육을 반대방향으로 천천히 잡아 당기기 위해 양 손이 바닥을 향하게 해 몸을 밑으로 구부린다. 전신에 힘을 빼는 것이 중요.
step4
기지개로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쓰기 위해 양손을 위로 벌리고 좌우로 한 번씩 스트레치한다.
김지혜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