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4명 중 1명 이상이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임준선 기자
설문조사 참여자 가운데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경우는 32.3%였고 이 중 직장인 비율은 29.3%로 확인됐다. 참여 직장인 4명 중 1명 이상은 현재 유튜브를 운영 중인 것이다.
운영 이유로는 ‘취미생활 및 일상 기록(47.0%)’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수익창출, 부업(36.7%)’ ‘업무 커리어, 포트폴리오 구축 차원(10.2%)’ ‘본업, 본인 홍보 차원(5.3%)’ 등의 이유가 있었다.
이들 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29.4%로 나타났다. 이들이 밝힌 수익은 월 평균 14만 원, 연 평균 117만 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재직 중인 직장에 수익발생 사실을 안내 또는 수익을 신고한 경우는 14.4%에 그쳤다. 그 이유로는 ‘신고할 정도로 수익이 높지 않음(49.6%)’이 가장 많았고 ‘(사규에) 신고 의무가 없음(37.8%)’ ‘신고 의무에 대해 몰랐음(12.6%)’ 등의 답변도 있었다.
또 대다수 유튜버들은 회사 및 직장 동료에 운영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응답자의 68.3%가 ‘회사 또는 동료가 아는 것은 부담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알려지는 것 자체가 싫어서(56.0%)’ ‘부업으로 인한 업무지적 또는 핀잔 등을 원치 않아서(32.7%)’ ‘운영을 썩 잘하고 있지 않아서(11.3%)’ 등의 답변이 확인됐다.
해당 설문조사는 지난 9월 25~29일 진행됐다. 총 735명이 참여했고 그 가운데 직장인은 539명 포함됐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61%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