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N번방 이후, 교육을 말하다:페미니즘의 관점’.
이 책을 쓴 20명의 저자는 N번방 사건 이후 교육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을 꺼내 놓는다. N번방 사건을 어떻게 명명해야 할 것인지부터 아동·청소년의 성적 자기결정권, ‘동의’의 개념, 의제강간 연령 상한, 성별에 따른 분리 교육 등에 대해 견해를 달리하기도 한다.
그러나 8회의 좌담 기록과 17편의 원고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결국 이들의 이야기는 한곳에서 다시 만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두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가 페미니즘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하자’는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교육의 변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의 변화를 말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교육을 먼저 이해해야 하고, 오늘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유치원 교사, 초·중·고등학교 교사, 대학 강사, 연구자, 시민 활동가인 저자들이 일상과 이상(理想)에 대해 나누는 대화에는 오늘날 교육 현장의 언어가 그대로 담겨 있다.
페미니즘이라는 렌즈로 교실과 우리 사회를 들여다본 이들의 말을 통해 교육 현장의 혐오와 차별, 위계에 의한 폭력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구조적인 문제를 마주한 개인은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스무 명의 저자들은 거대한 벽 앞에서도 앞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은 이들이다. 학교 안과 밖에서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크고 작은 실천과 부침의 기록은 각자의 자리에서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는 이들에게 용기와 실마리가 되어 줄 것이다.
이수진 기자 sj109@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