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튭므 기술개발 현장 방문 모습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하이퍼튜브(HTX: Hypertube Express) 기술개발 현장을 찾아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로서 하이퍼튜브 체계 연구개발 및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김 지사는 지난 1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본부 하이퍼튜브 연구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기술 개발 현황을 청취하고 개발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하이퍼튜브’란 아진공(진공상태에 가까운 0.001 기압 수준) 튜브 안을 최고 시속 1,200KM의 속도로 주행하는 신개념 초고속 육상교통 시스템이다. 공기저항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 고속철도의 마찰저항 및 공기저항에 따른 속도한계를 극복해 서울에서 부산을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술 개발이 완성되면 전국을 X자 네트워크로 구축해 주요 도시 간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수도권 집중 및 지역 불균형 문제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관계자로부터 기술 개발 현황을 청취한 김 지사는 “수도권이 압축할 수 있었던 것도 촘촘한 교통망으로 공간이 압축된 덕분”이라며 “수도권 집중 블랙홀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하이퍼튜브 기술이 현장에서 균형발전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좋은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올해 도정 중점과제로 기후위기 대응과 광역교통망 구축을 포함한 동남권 메가시티 기반 구축을 설정한 김 지사는 하이퍼튜브 기술의 에너지원과 물류 이동을 고려한 가능 하중 등을 상세히 질문하기도 했다.
이같은 질문에 개발자는 “필요한 에너지는 기존 철도의 1/3 수준으로 줄어들고 튜브 외곽에 태양전지를 달게 되면 그 에너지마저도 활용할 수 있고, 지금 기술개발 수준에서도 20~30톤의 하중이 가능해 컨테이터 물류 운송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하이퍼튜브 기술이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상용화될 경우의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영향 등에 대해 미리 연구하는 게 필요하다”며 “토지가 전체적으로 연결되면 수도권 집중 문제나 국가균형발전 관련 패러다임도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전했다.
또한 “향후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와 연계한 실증사업 등 설치 이후 활용가능성이나 필요성을 고려해 입지 선정 평가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겠다”고 밝히며 현대로템, 한국전기연구원 본원이 위치한 경남을 포함한 동남권에 유치 의사를 나타냈다.
지난해 11월 철도연과 현대로템은 수소전기열차 연구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으며, 경남도 역시 이달 중 철도연과 친환경 미래 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민주당 K-뉴딜본부 이광재 본부장, 양향자(광주 서구을), 맹성규(인천 남동구갑), 이소영 (경기도 의왕과천) 의원이 함께 했으며,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진흥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경남소방, 지난해 매 4.4분마다 도민과 함께했다
경남도 소방본부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는 지난해 1일 평균 328건의 소방활동을 펼쳐 매 4.4분마다 도움이 필요한 도민의 곁에서 함께했다고 14일 밝혔다.
소방활동 통계 분석결과 지난해 총 63만376건의 신고가 접수되어 20만9,432회 출동실적을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화재 1만2,962건, 구조 5만9,647건, 구급 13만6,652건, 헬기 출동 171건이다.
화재출동은 총 1만2,962건으로 오인 및 단순출동을 제외한 실제화재는 2,605건이었다. 사망 18명, 부상 77명 등 총 95명의 인명피해와 329억여 원의 재산피해가 집계됐다.
지난 2019년 대비, 사상자는 5%(사망 3명, 부상 2명)가 감소했으나 재산피해는 60%가 증가(123억여 원)하였다. 이는 공장과 창고 등 산업시설에서의 피해가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구조와 생활안전분야는 총 5만9,647회 출동했으며 교통사고 등 일반 구조분야는 1만6,974회(29%)의 출동으로 4,501명을 구했고 자연재해 등 생활안전 분야는 2만6,027건(43%)을 처리했다. 이외 오인 등 단순출동은 1만6,646건(28%)이었다.
지난 2019년 대비, 출동건수는 1.9%(1,164건)가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감소해 사고접수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구조인원은 교통사고(1,997명/44.3%)가 가장 많았고 실내 갇힘(853명/18.6%) 및 산악사고(528건/11.7%)순이었다.
구급분야는 총 13만6,652회 출동해 7만4,152건을 이송 처리했으며 이송인원은 7만5,668명이었다.
지난 2019년 대비, 출동건수는 2.3%(3,128건)가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관련 확진자 및 의심자의 이송이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송인원은 질병(45,122명/59.6%)이 가장 많았고 낙상 등 일상사고(17,494명/23.1%)와 교통사고(10,375명/13.5%)가 그 뒤를 이었다.
헬기는 171회 출동해 대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
김조일 경남소방본부장은 “현장출동 증감사유와 특성을 세밀히 분석해 사고예방과 현장대응 등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변화를 만들어 가겠다”며 “특히 도민이 주로 요청하는 119서비스에 지원을 강화해 안전편의와 만족도를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