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에 따르면, 전년동기,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55%(102억원), 30%(36억원), 당기순이익은 38%(60억원), 5%(5억원) 하락했다. 그러나 2020년 연간실적은 매출 6,604억원, 영업이익 671억원, 당기순이익 577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매출 82억원(0.3%), 영업이익 21억원(3.2%), 당기순이익 73억원(14.6%) 증가했다.
4분기 매출은 인터넷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82억원(5.2%) 증가했다. 그러나 OTS 가입자 감소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소폭(9억원)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에 따른 소급비용 반영 등으로 전년동기, 전 분기 대비 각각 55%(102억원), 30%(36억원) 하락했다.
2020년 4분기 기준 총 방송가입자는 404만명으로 전 분기 대비 6만명 감소했다. 하지만 인터넷 신규 가입자가 늘고 인터넷과 방송을 함께 가입하는 DPS결합이 지속 상승하며 2018년 4분기 이후 8분기 만에 위성방송전용 상품인skylife TV가입자가 순증으로 전환했다.
인터넷 가입자는 ‘30% 요금할인 홈결합’ 영향으로 4분기 월 1만 신규 가입자를 돌파하는 성과를 보였다. 4분기 말 기준, 인터넷 누적 가입자는 19.5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82%인 8.8만 명, 전 분기 대비는 2.6만 명이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방송을 함께 가입한 DPS 결합률이 94.9%에 달해 지속적으로 90% 이상의 높은 결합률을 보이고 있으며, skylife 모바일까지 더한 TPS 결합률의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본부장은 “최근 TPS사업자로서 skylife모바일 모두 넉넉 프로모션, 골드 요금제 출시 등 좋은 품질의 유무선 통합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시장의 흐름에 따라 결합 서비스 강화와 함께 다이렉트 채널을 통한 비대면 영업 방식 확대를 통해 마케팅 비용 절감 및 가입자 확대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