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한다. 사진은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사진=일요신문DB
네이버는 오는 2월 25일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4일 밝혔다. 2005년 5월 처음 선보인 이후 16년 만이다.
네이버는 그간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는 검색어의 변화에 맞춰 ‘급상승검색어’를 10개에서 20개로 확대했다. 또 차트를 다양화하고, 2019년 11월에는 개별적으로 설정한 관심사의 정도에 따라 차트를 제공하는 ‘RIYO(Rank It Yourself)’ 모델을 적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변화를 꾀해왔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인터넷 서비스 사용 행태가 더욱 능동적으로 변화하면서,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 및 뉴스 콘텐츠가 보여지던 첫 화면을 비우고 각자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창’과 ‘그린닷’을 배치했다. 뉴스 콘텐츠도 ‘언론사 구독’과 ‘개인화 추천’ 기반으로 변화시켰다.
검색어 서비스 역시 사용자의 능동성을 수용할 수 있는 ‘데이터랩’ 서비스 고도화로 무게중심이 옮겨갔다. 데이터랩은 △검색어트렌드로 시작해 △쇼핑인사이트 △카드사용통계 △지역통계 △댓글통계 등으로 분야를 확장해 나가는 중이다.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는 풍부한 정보 속에서 능동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소비하고 싶은 커다란 트렌드 변화에 맞춰 종료한다”며 “사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는 다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로 돌려드리겠다는 급상승검색어의 취지는 데이터랩을 통해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여다정 기자 yrosadj@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