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는 16일 오는 2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 동안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이날 오전 부품 재고를 가지고 생산을 시작했지만 협력업체와 부품 협상에 차질이 생기면서 결국 공장을 멈춰 세웠다.
쌍용차가 평택공장 재가동 4시간 만에 다시 생산을 중단했다. 사진=쌍용자동차
앞서 쌍용차는 같은 이유로 지난 2월 3일부터 생산 재개 전날인 15일까지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당초 쌍용차는 지난 8일께부터 부품 수급을 마치고 공장 가동을 정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대금 미지급 등을 우려한 협력사들의 납품 거부로 생산을 미뤄왔다.
전날까지만 해도 협력사와의 납품 협상이 큰 틀에서 협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날 오전 돌연 협상이 결렬됐다. 곧바로 쌍용차 임원과 실무자들이 직접 협력사들을 방문해 설득했지만 납품 재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납품 거부 업체 가운데 20% 가량에게 공급 재개 확답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품 납품을 거부하고 있는 협력사들은 미지급분 결제, 현금 결제 등을 조건으로 공급 재개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쌍용차 평택공장은 오는 22일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부 협력사가 계속해서 납품을 거부할 경우 또다시 공장 가동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 자동차 업계 안팎에선 외부 자금 지원 없이는 생산 재개가 어렵거나 앞으로도 같은 일이 여러차례 반복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잇따른 생산 중단은 쌍용차 회사 정상화에 치명적이다. 2월 중 법원에 사전회생계획(P플랜)을 제출할 계획인데, 법원이 P플랜에 포함되는 회생계획을 검토해 이를 승인하려면 쌍용차가 원활한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다는 판단을 내려야 한다. 쌍용차의 숨통을 틔워줄 수 있는 채권단도 회사가 지속가능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투자자를 확보하기 전까지 P플랜 지원 논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때문에 협력사들의 납품 재개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쌍용차는 이날 오후 300여 곳의 중소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와 회의를 열었다. 부품 수급 상황 및 매각,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 진행 상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비대위는 쌍용차와 함께 P플랜 제출을 위한 채권단 설득에 힘을 보탠다는 입장이다. P플랜이 법원에서 인가를 받으려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4분의 3), 상거래차권자(협력업체), 무담보 채권단(3분의 2), 주주(2분의 1)의 동의가 필요하다. 여기에 납품 재개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협력사들을 설득하는 방안도 함께 모색하고 있다.
문상현 기자 moon@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