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올해로 18년째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를 실시해왔다. 이 조사는 기업의 혁신역량과 리더십, 고객∙직원∙주주∙사회를 아우르는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 신뢰와 선호에 기반한 기업이미지의 종합적 진단과 분석이 이뤄지는 국내 유일한 조사모델이다.
이번 조사는 총 90개 산업, 745개 기업에 대한 산업계 간부진,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소비자 등 약 1만 3천여명을 대상으로 약 4개월에 걸쳐 온라인, 전화, 방문조사 등 다양한 설문을 진행했다.
KTH는 지난 2017년 T커머스 부문이 신설된 이래 올해로 5년 연속 1위를 굳건히 수성했다. 모든 주요 평가지수에서 전년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 대비 고객가치와 주주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해 고객만족경영활동 및 제품·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은 물론 재무건전성 및 경영자산 활용도가 특히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인재 육성 및 교육, 복리후생, 근무환경 등을 평가하는 ‘직원가치’ 또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실제 K쇼핑은 라이브 커머스인 ‘모바일 라이브’를 통한 다양한 콜라보 방송과 분야별 전문가, 셀럽, 인플루언서가 주축이 되는 ‘TV MCN’ 서비스를 통해 미디어커머스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고객 중심의 경영활동을 토대로 서비스 품질을 지속 향상시킨 점을 높게 평가 받아 업계 최초로 콜센터품질지수(KS-CQI) 5년 연속 최고점 및 공정거리위원회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임직원 고용안정 및 워라밸 실현, 우수 노사문화, 청년일자리 창출 등에 힘쓴 결과 지난해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올해의 일자리 대상’ 고용확대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