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도 각종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앱)이 적잖다. 워낙에 많다보니 오히려 식상할 정도다. 이 가운데 눈이 번쩍 뜨일 만한 테스트 앱이 최근 인기다. 바로 ‘팀 VOVOV’에서 애플 앱스토어에 잇달아 선보인 ‘전생테스트’ ‘키스테스트’ ‘심리성격테스트’ 3종 세트다.
우선 전생테스트. 자신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자신이 전생에 어떻게 살았는지를 보여준다. 물론 근거는 전혀 없다. 허무할 정도로 간단한 정보만 보이기 때문에 개발자는 자칫 실망할 수도 있다고 설레발을 친다.
그러나 전생테스트는 한때 화제가 됐던 ‘천국에서 온 편지’처럼 주변 사람과 돌아가면서 결과를 감상하고 이야기꽃을 피우기에 좋다. 내용은 둘째치고서라도 전생이라는 소재 자체가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자극적이기 때문이다.
키스테스트와 심리성격테스트는 좀 더 과학적인 편이다. 키스테스트는 이름 생년월일 이외에 자신의 입술 모양과 키스 상황에서 자신의 습관 정보를 입력하면 본인의 연애 스타일을 풀어주고 추천할 만한 키스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키스강의실’ 메뉴에서는 해당 키스를 어떻게 하는지 보다 자세히 일러준다. 그렇게 수록돼 있는 키스 방법만 무려 19가지나 된다.
마지막으로 심리성격테스트는 주어진 다양한 질문에 답하면 내면심리를 분석해주는 정통 방식의 심리 테스트 프로그램이다. 자신의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성격, 혹은 신체적인 특징 등을 종합해 체계적인 결과를 제시한다.
이진언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