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8일 신형 준대형 세단 K8의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사진=기아 제공
기아는 8일 오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 ‘K8 온라인 발표회’를 열고 판매를 시작했다. K8은 지난3월 23일 사전계약 첫날 1만 8015대가 계약됐다. 지난 4월 7일까지 12영업일 동안 총 2만 4000여 대 계약이 완료되면서 연간 국내 K8 판매 목표인 8만 대의 약 30%를 달성했다.
기아는 K8을 자사의 새로운 지향점을 보여주는 첫 번째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혁신적 디자인을 바탕으로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성능,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갖춘 준대형 세단이라는 게 기아의 설명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랜저가 경쟁 상대다.
기아는 K8을 2.5 가솔린, 3.5 가솔린, 3.5 LPI 3가지 엔진으로 운영하며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는 다음달 중 출시할 계획이다. 2.5 가솔린은 최고 출력 198마력(PS), 최대 토크 25.3kgf·m, 복합연비 12.0km/ℓ, R-MDPS(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를 적용해 조향 직결감을 강화했다.
3.5 가솔린은 최고출력 300PS(마력)과 최대토크 36.6kgf·m의 동력성능을 기반으로 전륜 기반 AWD 시스템과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복합연비는 2WD 10.6km/ℓ, AWD 9.7km/ℓ이다.
3.5 가솔린과 3.5 LPI는 투 챔버 토크 컨버터가 적용된 신규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변속 충격감을 완화하고 연비를 개선했다. 엔진과 변속기 직결감을 강화했다.
기아가 K8의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K8 내부. 사진=기아 제공
K8은 서스펜션의 강성 보강과 쇼크 업소버를 최적화하고 스티어링 기어비를 증대시켰다. 트렁크 상단부 패키지 언더패드와 도어 접합부 3중 씰링을 새롭게 추가하고 실내 흡차음재 밀도를 기존 대비 높여 진동과 소음을 줄였다.
기아는 K8에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후측방 모니터(BVM),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후진 가이드 램프 등을 적용했다.
기아 K8 판매 가격은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279만 원, 노블레스 3510만 원, 시그니처 3868만 원 ▲3.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618만 원, 노블레스 3848만 원, 시그니처 4177만 원, 플래티넘 4526만 원 ▲3.5 LPI 프레스티지 3220만 원, 노블레스 3659만 원이다.
문상현 기자 moon@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