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적발된 위조품 판매 시도가 지난해 100억 건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아마존이 자사 유통망을 통한 위조품 판매 시도 규모를 구체적으로 집계해 발표하기는 처음이다. 그러면서 지난해 위조품과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의 불만은 전체 민원 중 0.01%도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10일 이같이 발표하면서 위조품으로 추정되는 물품이 팔리기 전에 차단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자사 도매 창고로 보내진 위조품 200만 개를 폐기했다고 전했다. 또 각 브랜드사가 아마존 사이트에 올라온 자사 제품의 위조품 판매 글을 직접 삭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2019년 ‘위조품 퇴치’를 선언하고 판별 기술을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적발된 위조품 판매 시도는 직전 해인 2019년보다 67%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마존은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면서 웹사이트를 통해 위조품을 판매하려는 시도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아마존은 위조품 판별 작업에 직원 1만 명과 7억 달러(약 7801억 원)를 투입하고 있다면서 올 초부터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살바토레 페라가모와 협력해 위조품 판매자에 대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송이 기자 runaindi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