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오는 7월 시민이 지역사회 복지자원 및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끔 2021 김해시 복지자원북을 제작해 배포한다.
2021 김해시 복지자원북은 생계지원, 주거지원, 일상생활지원, 신체건강지원, 정신건강 및 심리정서적지원, 취업지원, 보호 및 돌봄지원, 보육 및 교육지원, 문화 및 여가지원, 권익보장 및 법률지원 총10개 분야 280개 서비스로 분류해 민·관의 복지자원을 한눈에 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민간 사례기관에도 '2021 김해시 복지자원북'을 제공해 민·관 복지기관 간 연계 활성화를 통한 사례관리사의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고 김해시청 시민복지과 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시민 누구나 복지서비스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해시 복지자원북은 2019년도에 처음 제작돼 공공 및 민관기관에 배포됐으며,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복지서비스 내용을 현행화해 2차 발간하게 됐다.
시민복지과 박종주 과장은 “2019년도에 발간된 김해시 복지자원북이 발간된 후 복지자원북에 대한 현행화 요청이 많아 이번에 ‘2021 김해시 복지자원북’을 발간하게 됐으며, 누구나 관내에 있는 복지자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내용 편집에 신경을 써서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복지자원북으로 시민 모두가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의 혜택을 누렸으면 한다”고 밝혔다.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주말체험활동 ‘원예체험-화분장식’
김해시복지재단(대표이사 허만원)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최근 주말체험활동으로 ‘원예체험-마크라메 화분 행잉장식’을 진행했다.
이번에 진행한 주말체험활동은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면서 원예재료를 활용하여 원예치료를 경험하고, 방과후아카데미 참여청소년들의 새로운 취미생활 탐색과 진로체험활동 활성화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운영했다.
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이번 주말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원예체험을 직접 경험하면서 자연환경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되어 청소년 동아리 ‘환경지킴이 봉사단’ 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해시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2006년 4월에 운영을 시작해 지역 내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 체험활동, 생활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액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 2개소 준공
김해시는 2020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6억원을 들여 화목동 일원에 조성한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내재해형 스마트 온실 2동(총2,400㎡)으로 구성된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은 생육환경 유지관리시스템, 자동원격 환경관리시스템, 양액재배시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췄으며 스마트폰으로 연계해 언제 어디서든 온실을 관리할 수 있다.
시는 모집 공고를 통해 만 18세 이상에서 만 40세 미만의 청년농업인 2명을 임차인으로 선정했으며, 오는 7월부터 3년간의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농산물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직접 경영을 실습할 수 있게 된다.
A동 토마토농장의 임차인 김 아무개(26세) 씨는 농업대학을 졸업한 후 2021년 청년후계농으로 선정돼 영농창업을 준비하던 중 경영실습 임대농장 임차인으로 선정됐다.
김 씨는 “영농기반 마련에 고민이 많았는데 좋은 기회가 주어져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며 “9월에 토마토 모종을 정식해 12월 초에는 수확을 할 계획이며 다음 기수 임차인들에게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영농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B동 딸기하우스의 임차인 배 아무개(36세) 씨는 “대기업 사원으로 근무하던 중 스마트팜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퇴사 후 밀양 스마트팜밸리 보육생으로 입학해 스마트팜 이론 및 기술교육을 수료할 수 있었으며 거기서 배운 영농기술을 이번 임대농장을 통해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성기 농업정책과장은 “시설농업 창업을 시작하는 청년농업인이 온실을 직접 지어 작물을 재배하기에는 많은 투자비용과 위험이 뒤따른다” 며 “초기 투자부담 없이 창업할 수 있는 임대농장 운영으로 영농기반 및 경험이 부족한 청년농업인이 안정적으로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시] ‘2024 부산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열려 外
온라인 기사 ( 2024.11.03 00:00 )
-
한화오션, ‘표준 FPSO’로 글로벌 해양 시장 정조준
온라인 기사 ( 2024.11.01 14:57 )
-
[부산시교육청] 하윤수 교육감 취임 이후 본청 전입 희망자 폭발적 증가 外
온라인 기사 ( 2024.11.04 1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