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양조 “재계약 불발 속사정 있어, 영탁 이용하고 내팽겨친 악덕기업 아니다”
22일 예천양조 측은 공식입장을 내고 "영탁 측과 지난 2020년 4월 1일 당시의 전통주 업계 최고 모델료를 경신하며 1년 계약을 맺었다"며"지난 6월 14일 계약이 최종 만료됐고, 재계약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이유로 "지난 4월 경까지 재계약 및 상표의 등록 관련해 협의하던 중 영탁 측이 모델료 별도, 상표 관련 현금과 회사 지분 등 1년간 50억 원, 3년 간 15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했고 최종 기한일까지 금액 조율을 거부했다"며 "영탁 측의 요구액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과 함께 6월 협상 당시 최종적으로 7억 원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영탁 측이 이 조정 요청을 거부하면서 결국 지난 6월 14일 최종적으로 재계약 성사가 결렬됐다는 것.
이 사안을 검토한 법무법인(유) 바른의 정영훈 변호사는 영탁과의 모델 계약이 만료됐어도 예천양조 측이 '영탁막걸리'라는 상표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정 변호사는 "영탁은 상표 '영탁'의 상표권자나 전용사용권자가 아니고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보호되는 상품표지 '영탁'의 보유자도 아니"라며 "예천양조는 그동안 막걸리에 사용해 온 상표 '영탁'을 앞으로도 적법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상표의 적법한 사용 여부와 상표의 '등록' 여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도 덧붙였다. 정 변호사는 "예천양조가 상표 '영탁'의 출원에 대해 등록받지 못한 것은 예천양조가 상표 '영탁'을 적법하게 사용할 수 없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며 "등록돼 있지는 않지만 적법하게 사용되고 있는 상표는 수없이 많다"고 부연했다.
예천양조 측은 "당사는 2020년 총 매출액이 50억 원, 당기순이익 10억 원 대로 이제 성장하려는 지방 중소기업에 지나지 않는다"라며 "재계약 사정을 모르는 많은 분들이 영탁님을 이용하고 내팽겨친 악덕기업이란 오해를 확대 양산하고 있어 피해가 상당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유튜브 방송, 팬카페,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과 농협 하나로 마트를 비롯해 전국에서 오프라인을 통해 벌이고 있는 영탁막걸리 불매 운동과 악덕 기업이란 음해로 인해 예천양조와 전국 100여 개 영탁막걸리 대리점들이 존폐 위기에 처해 있다"라며 "하루하루 피땀 흘려 정직하게 일하는 저희를 오해하지 마시고 냉정하게 '영탁막걸리'의 맛과 품질로 판단해 달라"고 했다.
한편 영탁은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 출연 후 지난 2020년 4월 예천양조가 새롭게 출시한 '영탁막걸리'의 전속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방송 경연에서 '막걸리 한 잔'을 부른 것을 계기로 쏟아진 막걸리 제조업계의 러브콜 중 예천양조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델 이름을 활용한 신제품으로 주목받았던 만큼 영탁의 전속 모델 재계약 불발을 놓고 그의 팬덤 내에서는 "영탁의 유명세만 이용한 뒤 팽한 것"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았다.
김태원 기자 deja@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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