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부산 관광업계를 살리기 위해 시작한 ‘2021 함께해요 부산관광 善(선)결제 프로젝트’ 시즌2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부산관광 善(선)결제 프로젝트’는 전문기획사가 관광시설사 이용권에 관광콘텐츠를 더해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여행사에서 부산시 지원을 받아 파격적인 가격으로 선(先) 구매하여 고객에 판매하는 전국 최초 지역 관광업계 상생 모델이다.
지난 6월 실시한 시즌1은 부산 대표 관광시설사(부산엑스더스카이, 송도케이블카, 서프홀릭, 해운대블루라인파크, 요트탈래, 드림씨어터, 부산아쿠아리움 총 7개사 참가)의 적극적인 협조로 기획돼 판매 개시 2시간 만에 구성 상품 10개 중 7개가 완판되는 획기적인 기록을 세웠다.
특히 전통여행사는 선결제를 활용해 새로운 관광 패키지상품을 기획하고, ‘라이브커머스’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등 업계 스스로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했다. 그리고 관광객들 또한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돼 사업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번 ‘善(선)결제 시즌2’에서는 시즌1을 보완하여 통합콜센터를 운영하고 수량제한 없이 상품을 판매하는 등 고객 편의와 혜택을 강화했다. 참여 여행사를 국외여행사까지 포함한 200개 사로 확대하고, 여행사가 판매실적에 따라 더 많은 혜택을 가져가도록 수익구조도 개선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획사와 여행사는 9월 3일까지 부산관광공사로 신청하면 되고, 9월 중 참가업체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상품 판매가 시작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침체된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획한 부산관광 善(선)결제 프로젝트가 시즌2를 시작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로 지역 관광업계가 상생협력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는 주체로 성장하길 바란다. 나아가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비대면 경제 맞춤형 소상공인 역량 강화 나서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오는 9월 2일부터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마케팅 활성화 지원사업’ 하반기 참여 업체를 모집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해 소상공인의 비대면 경제 맞춤형 온라인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부산시와 부산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희망센터는 지역 소상공업체 182곳에 온라인마케팅 비용 50만 원을 지원한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비대면 주문방식과 무인 주문방식 정착 및 보급을 위해 업체 800곳에 ‘스마트오더’ 또는 ‘무인주문시스템(키오스크·테이블오더)’ 비용 20만 원을 지원한다.
스마트오더란, 스마트폰이나 기타 스마트 기기로 음식이나 음료를 주문하는 시스템으로 비대면 소비 경향과 더불어 대기 시간도 줄일 수 있어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시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이 보급되면 소상공인의 매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부산시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으로 ▲온라인마케팅 비용 지원 사업은 2021년 온라인마케팅 활동비용을 50만 원 이상 지출한 업체이며(기 수혜 업체와 프랜차이즈 본점 및 가맹점 등은 지원에서 제외) ▲스마트오더 시범사업에는 2021년 스마트오더 또는 무인주문시스템(키오스크·테이블오더) 이용 비용을 지출한 업체로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지원할 수 있다.
신청은 9월 2일부터 소상공인희망센터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온라인마케팅 활동 이미지(스마트오더 이용 이미지)와 지출 증빙자료 등을 제출하면 요건 해당 여부를 확인 후 지원한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희망센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및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사업이 급변하는 비대면·디지털 경제에 대응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아울러 올 하반기 출시를 앞둔 부산형 통합 배달 서비스 플랫폼인 공공모바일마켓 앱 ‘동백통’을 비롯한 다양한 판로개척에 앞장서 소상공업체의 디지털 전환과 상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부산...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 지원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9월 1일부터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출산가정에 산모·신생아를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사항으로, 출산가정에 전문교육을 수료한 건강관리사를 파견해 산모의 산후 회복(영양·부종·체조 지원 등)과 신생아의 양육(아기목욕·수유 지원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의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출산 후 6주 동안(산욕기) 본인 집에서 산후조리를 하는 경우는 70.2%에 달했으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16.0%)’은 ‘가사·육아도우미 지원(64.0%)’에 이어 두 번째로 필요한 정책으로 꼽힌 바 있다.
현행 정부 지원은 둘째 아이부터는 소득과 무관하게 지원되나 첫째 아이 출산가정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에 대해서만 국가지원금이 지급된다.
이에 부산시는 현재 국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기준중위소득 150% 초과자 가운데 출산(예정)일 현재 부산시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산모에게도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렇게 되면 부산시의 모든 출산가정에는 소득 기준과 관계없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이 지원되며 이번 사업 대상자 확대로 부산지역 서비스 대상자는 한 해 8천여 명에서 1만600여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청은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주소지 관할 구·군 보건소나 온라인(복지로)에서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는 ▲단축형(5일) 기준 36만8천 원 ▲표준형(10일) 기준 63만3천 원이 지원되며 기타 상세한 사항은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시는 이번 사업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건강관리는 물론,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사 양성으로 사회적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시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건강관리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제공인력 교육기관으로 12곳을 선정·운영했으며, 교육과정에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포함하는 등 산모·신생아 방문 서비스 제공인력 전문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초석은 출산친화적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저출생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극복하고, 내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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