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높은 증가세 지속”
3분기 신규 등록 대수는 40만 7000대로 2분기 대비 7만 1000대(-14.8%), 전년 동기 대비 7만대 14.6% 감소했다. 감소 이유로 반도체 수급 부족이 꼽혔다. 지역별로는 울산(-27%), 경남(-19%), 인천(-18%) 순으로 감소폭이 컸다. 국산차의 신규 대수가 수입차보다 더 크게 감소했다.
신규 등록 차량 40만 7000대 중 국산차가 33만 1000대(81.2%)를 차지했다. 수입차는 6만7000대(18.8%)로 수입차 누적점유율이 2018년 9.4%에서 9월 현재 11.7%로 증가했다.
사용 연료별로는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의 등록대수가 전분기보다 9만대(9.2%) 증가해 누적 등록 대수 100만대를 돌파(106만 3000대)했다. 휘발유차는 0.6%(6만 9000대) 증가했고, 경유·LPG차는 0.2%(2만 7000대) 감소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 노력과 소비자들의 관심에 전기차 누적 대수는 2018년 말 5만 6000대에서 2년 9개월 만에 20만 2000대로 3.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서울·제주도에 등록된 전기차(9만 2664대)가 전체의 46.0%를 차지했다.
전기차는 제작사별로 현대차(43.8%), 기아(21.8%), 테슬라(15,6%) 순으로 누적 등록 점유율을 보였다. 테슬라의 등록 비중은 2018년 1.6%에서 9월 현재 15.6%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3분기 전체 판매량이 정체된 가운데서도 친환경차 시장의 신모델 증가와 탄소 중립 정책 등에 따라 친환경차량 보급은 높은 증가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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