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리스크 관리 5대 핵심과제 선정
하나은행은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 대해 “기존 금융회사 관점에서 중점적으로 이뤄지던 리스크 관리 체계에서 벗어나 금융소비자 관점에서 손님의 자산에 대한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7월 은행권 최초로 설립된 이사회 내 위원회”라고 설명했다.
이번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는 ‘손님 중심 리스크 관리를 통한 신뢰 강화’를 목표로 소비자리스크 관리 거버넌스 체계 구축, 상품의 제조·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친 위험관리체계 도입, 선택과 집중을 통한 상품 관리 기준 마련, 소비자리스크관리 점검 및 보고체계 수립, 소비자리스크 통할 관리체계 구축 등 5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은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소비자리스크협의회 설치 및 운영, 직원자문단 설치 및 운영, 소비자리스크관리 지표 개발, 투자성 상품 및 제조회사 점검 가이드라인 수립 등의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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