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만추> 스틸컷. |
1. 뜨거운 음료를 마셔라.
세련된 카페에서 데이트를 하면 즐거운 대화를 이어가기 쉽다. 그런데 로맨틱한 분위기를 만들려면 뜨거운 음료를 마시는 게 좋다. 2008년 영국 리즈대 심리학 연구팀은 음료 온도와 연애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데이트를 막 시작한 커플을 두 그룹으로 나눠 뜨거운 음료와 차가운 음료를 내놓았는데, 뜨거운 음료를 마신 그룹이 상대방에 대한 호감도가 더 상승했다. 몹시 더운 날이더라도 냉방이 센 곳에서의 데이트는 피하는 게 낫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수족냉증이나 냉방병을 갖고 있어서 찬 곳을 불편하게 여기기 때문.
2. 술집에서는 상대 오른쪽 귀에 대고 말하라.
달콤한 사랑의 대화를 속삭이려면 상대편 왼쪽 귀에 대고 고백하는 게 좋다. 감정 조절을 관여하는 우뇌가 왼쪽 귀와 연결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반대로 바나 술집 등 시끄러운 곳에서 데이트하며 일상적인 대화를 나눌 때는 오른쪽 귀에 대고 이야기하는 게 좋다. 2009년 이탈리아 키에티대 생물학 연구팀은 좌뇌와 우뇌의 역할을 알아보는 실험을 했다. 배우들을 고용해 나이트클럽에서 사람들에게 담배 한 개비를 빌리게 한 것. 그 결과 왼쪽보다 오른쪽에 서서 이야기했을 때 담배를 얻을 확률이 높았다. 인간은 좌뇌로 언어정보를 처리하므로 오른쪽 귀에 대고 말을 하면 상대가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높아진다.
3. 스릴을 체험하라.
놀이공원에서 연인과 함께 청룡열차를 탄 뒤 부쩍 가까워진 느낌이 든 적이 있는가?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 대 심리학 연구팀은 강 위에 두 개의 다리를 세우고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건너게 한 뒤 이성을 만나도록 했다. 한 다리는 튼튼해 보이며 낮은 높이로, 나머지 한 다리는 훨씬 더 높고 흔들리게 만들었다. 실험 결과 위험한 다리를 건넌 이들이 이성을 더 매력적이라 판단할 확률이 높았다고. 특히 일부 남성은 위험한 다리를 건너고 난 직후 만난 이성에게 성적 욕망을 느꼈다고 한다. 심장 박동 수가 증가하고 손바닥에 땀이 젖는 등 육체적 불안감이 커지는 것을 상대방에 대한 매력 때문으로 오인한 것이다.
4. 연애 감정을 바로 드러내지 마라.
어딘가 비밀을 감추고 있는 듯한 이에게 끌린 경험은 누구라도 한번쯤 있을 터. 상대의 마음을 잘 알 수 없을 때 내 마음은 타들어간다. 올 2월 미국 버지니아대 심리학 연구팀은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잘생긴 남자 대학생들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보여줬다. 이때 상대방이 자신에게 흥미가 있는지 없는지를 미리 가르쳐줬다. 실험 결과 의외로 여대생들은 자신에게 흥미가 없다고 한 남성의 프로필을 더 오래 쳐다보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연구팀은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로맨틱한 감정을 더 증가시킨다고 한다.
5. 라이벌이 많으면 불리하다.
라이벌이 너무 많으면 아무리 노력해봤자 헛수고다. 점찍어둔 이의 마음을 얻기는커녕 약간의 관심조차 받지 못한다. 2010년 영국 에든버러대 심리학 연구팀은 데이트 상대를 고를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상황에서 인간의 선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험했다. 남녀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적당히 숫자를 나눠 미팅을 한 것. 그 결과 미팅 참가인원이 최대 20명, 즉 남녀 각기 10명 정도였을 때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의가 증가했다고 한다. 참가자가 30명만 돼도 실험 대상 남녀는 상대 이성 전부에게 무관심한 경향을 보였다고.
조승미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