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우호적 환율 영향”
기아는 25일 기업설명회를 열고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8조 3572억 원, 영업이익 1조 6065억 원, 당기순이익 1조 32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7%, 영업이익은 49.2% 증가한 반면 순이익은 0.2% 감소했다.
1분기 글로벌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0.6% 감소한 68만 5739대를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전년 대비 6.5% 감소한 12만 1664대, 해외에서는 전년 대비 0.7% 증가한 56만 4075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은 신형 스포티지 신차 효과와 최적 생산 노력에도 반도체 등 일부 부품의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이 쏘렌토, 카니발 등 주요 차종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 해외 시장 역시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로 재고부족 현상이 지속됐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 차종에 걸친 강한 수요가 이어졌고, 유연한 생산조정과 러시아 권역 판매물량의 타 권역 전환으로 판매차질을 최소화해 북미·유럽·인도 권역에서 높은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지속과 국제정세 악화로 인한 부품 수급 차질로 일부 생산이 제한되며 도매 판매가 감소했지만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구조와 인센티브 축소를 통한 평균 판매가격,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전 차종과 전 지역에 걸쳐 기아 차량에 대한 강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고 차종별·지역별 유연한 생산조정을 통해 생산차질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만큼, 2분기에는 부품 수급이 개선되고 성수기 효과가 더해져 판매 회복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아의 올해 1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11만 43대로 전년 대비 75.2% 증가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15.8%를 기록해 전년 대비 6.9%포인트 상승했다.
유형별로는 △니로·쏘렌토·스포티지 등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가 5만 1025대 △니로·씨드·쏘렌토 등을 중심으로 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1만 5868대 △EV6와 니로 EV 등 전기차가 4만 3150대 판매됐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 리서치 기관인 ‘자토(JATO)’에 따르면 기아는 올해 2월까지 서유럽 시장에서 총 1만 4269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점유율 8.7%를 기록해 전기차 판매 2위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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