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26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정봉주 전 의원이 주간검색 및 정치인 부문 1위에 올랐다. 정 전 의원은 22일 대법원서 징역이 확정된 후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입감을 통보받았지만 이에 불응한 후 26일 자진출두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BBK 주가조작 사건 등에 연루됐다고 주장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기소됐고 이번에 형이 확정되면서 향후 10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됐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 100인’ 랭킹에서 5위를 기록한 송혜교가 배우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영화전문 사이트 TC 캔들러는 매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 100인’ 리스트를 선정해 발표해 왔는데 송혜교는 2010년에도 18위로 선정된 적이 있다. 평가단은 송혜교에 대해 “동양의 이 신비로운 여인은 전 세계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만하다”라고 평했다.
시즌 2호 골과 5호 도움을 연달아 기록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박지성은 스포츠선수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27일 열린 맨유와 위건의 리그 경기에서 선발로 출장한 박지성은 전반 8분 만에 파트리스 에브라의 패스를 이어받아 선제골을 뽑아냈다. 이어 후반 33분에는 패널티킥을 유도했고 이를 베르바토프가 골로 연결시켰다. 이 경기에서 맨유는 5-0으로 대승을 거두었다.
3년 연속 ‘올해를 빛낸 10대 가수’ 1위를 차지한 소녀시대가 가수 부문 1위로 회자됐다. 지난 26일 한국 갤럽이 발표한 ‘2011 올해를 빛낸 10대 가수’에서 소녀시대는 26.1%로 1위를 차지했다. 올해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친 소녀시대는 ‘연령별 선호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뮤지컬 배우 서성민과의 열애를 인정한 이파니가 방송인 부문 1위에 등극했다. 이파니는 지난 23일 자신의 미니홈피에 “예쁘게 봐 주세요”라는 글과 함께 연인인 서성민의 사진을 게재해 열애를 인정했다. 이들은 지난 7월 연예인 레이싱팀 ‘알스타즈’에서 처음 만나 8월부터 사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이혼한 이파니는 다섯 살짜리 아들을 홀로 키우고 있다.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을 위해 방북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유명인사 부문 1위에 올랐다. 통일부는 지난 26일 저녁 현정은 회장 측 조문단이 이희호 여사와 함께 금수산기념궁전을 찾아 조문했고, 이 과정에서 북한의 후계자 김정은과 만났다고 전했다. 현 회장 측 조문단은 평양에서 하룻밤 묵은 뒤 27일 귀환했다.
급상승 부문 1위는 깜짝 결혼 소식을 전한 배우 정찬에게 돌아갔다. 정찬 소속사 측은 “오는 1월 8일 서울 강남의 한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찬의 피앙세는 게임업체에 근무하는 30대 회사원으로 두 사람은 지인의 소개로 만나 사랑을 키워 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찬은 일반인인 예비신부를 배려하기 위해 지인과 가족들만 초대해 비공개로 결혼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해왔다.
정리=김임수 기자 imsu@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