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탄생2>의 멘토들. |
<슈퍼스타K>를 통해 이승철은 영원한 슈퍼스타임을 입증했고, ‘예능 늦둥이’로 불리던 윤종신은 뮤지션의 면모를 확실히 각인시켰다. MBC <위대한 탄생>의 멘토를 맡았던 그룹 부활의 리더 김태원은 리더십이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주며 감동을 줬다.
심사위원은 오디션 프로그램 내에서 단순한 구성원이 아니다. 매력적인 언변으로 대중이 납득할 수 있을 만한 평가를 내리고, 덜 다듬어진 참가자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요건을 갖춘 심사위원을 구하기는 쉽지 않다.
MBC <위대한 탄생2>의 제작진이 멘토 구성 때 가장 공을 들인 인물은 가수 이선희였다. 예능 출연 경험이 적은 이선희를 전면에 이끌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하지만 김태원 신승훈 이은미 방시혁 김윤아로 구성됐던 시즌1 멘토들의 인지도에 버금가는 라인업을 구축하기 위해 이선희의 참여는 필수였다. 결국 제작진의 삼고초려 끝에 이선희는 <위대한 탄생2>에 합류했다. 일명 ‘엄마 멘토’라 불리는 이선희는 자신이 관리하는 멘티를 위해 직접 식사를 준비하고, 같은 소속사 식구인 이서진 이승기 등을 특별 출연시키는 등 만점 활약을 보이며 제작진을 흐뭇하게 만들었다.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SBS <K팝 스타>는 SM-YG-JYP로 이어지는 국내 가요 3대 기획사가 참여한다는 측면에서 차별화됐다. 단연 관심은 세 기획사의 수장이 심사위원으로 나설 것인가에 맞춰졌다. 양현석과 박진영을 단상에 앉히는 데는 성공했지만 SM의 이수만 회장을 수면 위로 끌어올린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결국 SBS는 이수만 회장 대신 보아를 섭외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두고 가요계 관계자는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SM의 주주이기도 한 보아는 이수만 회장과 직통 라인을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가장 가까이서 이수만 회장과 소통하고 그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의미. 제작진이 사전미팅도 없이 보아를 캐스팅한 것은 이런 믿음이 저변에 깔려있었다고 볼 수 있다.
<K팝 스타>의 박성훈 PD는 “더 좋은 적임자가 없었기도 했지만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캐스팅을 했다. 그러나 현지 오디션 진행하면서 만난 보아에게서 카리스마와 겸손함, 귀엽고 여성스러운 모습까지 발견했다”고 말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각광을 받으면서 심사위원직을 바라보는 연예인의 시각도 많이 달라졌다. 후진을 양성하는 동시에 입신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 한 방송 관계자는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의 심사위원을 맡는다는 것은 실력, 경력, 인기 등을 두루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위대한 탄생>의 멘토 제안을 받고 오랜 고민 끝에 승낙한 신승훈은 최근 시작된 케이블 채널 Mnet <보이스 코리아>의 코치 영입 제안을 받고도 무려 두 달간 고민했다.
하지만 신승훈은 일단 출연을 결심한 후에는 <보이스 코리아>의 캐스팅 디렉터 역할도 자처했다. 그의 절친한 후배인 강타가 합류했고, 오랜 설득 끝에 백지영도 승선시켰다. 백지영은 “김태우 결혼식에서 (신)승훈 오빠를 만났고 그때부터 승훈 오빠가 꾀기 시작했다. 꼬임에 넘어가 출연을 하게 됐다. 내가 도전자들의 안 좋은 점을 평가하고 방송에서 노출시켜야 하는 사실이 부담감으로 작용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오디션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던 초창기에는 심사위원 섭외가 쉽지 않았다. 좋은 이미지만을 보이고 싶은 연예인 입장에서 남들을 평가하는 모습이 부정적으로 비치지 않을까 두려웠다.
톱 가수 A는 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심사위원 제안을 받았으나 고사했고, 이 기회는 B가 잡았다. 이 프로그램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B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것을 보고 A는 적잖이 속앓이를 했다. 결국 A는 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했으나 B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A와 B는 평소 라이벌 관계다. 때문에 A는 B의 주가가 높아지는 것을 보며 꽤 부러워했다”고 귀띔했다.
적재적소에 투입된 심사위원의 활약은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한다. 하지만 인기가 높고 말을 잘한다고 좋은 심사위원은 아니다. 자신의 색을 분명히 드러낼 수 있는 분야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뮤지컬 감독 박칼린은 2010년 KBS 2TV <해피선데이> ‘남자의 자격’ 합창단편에 출연한 이후 리더십의 교과서로 불렸다. 이후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의 출연 요청이 빗발쳤고 결국 케이블채널 tvN <코리아 갓 탤런트>의 심사위원을 맡았다. 하지만 ‘남자의 자격’ 때와 같은 두드러진 활약은 없었다. 함께 심사위원으로 나선 장진 감독은 박칼린과 또 다른 심사위원인 송윤아에게 “왜 두 분은 안부만 물어보는 거예요”라고 일침을 놓기도 했다.
여러 심사위원이 동시에 출연하는 경우 다양한 캐릭터를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심사위원들의 캐릭터가 겹치면 식상함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사위원의 성향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위대한 탄생>의 관계자는 “방송이 시작되기 전 김태원이 한없이 멘티를 보듬고, 윤상이 냉담한 얼굴로 독설을 날릴 것이라 예상한 이는 없었다. 때문에 의도를 갖고 섭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어떤 참가자가 생방송 결선 무대에 진출할지 가늠하기 어렵듯, 각 심사위원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는 뚜껑을 열기 전까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안진용 스포츠한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