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준표 시장 "세계적 경기 침체 악재 속 성과 낸 지역 기업인들 감사하다. 정책적 역량·노력 더욱 집중할 것"
[일요신문] 대구시, 경북도, 한국무역협회는 8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제59회 대구 경북 무역의 날' 행사를 가졌다.
슬로건은 '도전하라 무역강국! 도약하라 대한민국!'이다. 수출의 탑은 대구 41곳, 경북 77곳 총 118곳 기업이, 정부 수출유공은 대구 17명, 경북 27명 총 44명, 지역 수출 유공은 대구 10명, 경북 26명 총 36명이 수상했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에서 ㈜엘앤에프(대표 최수안)가 대구 최초로 10억불탑을 거머쥐었다. ㈜엘앤에프는 국내 자본으로 최초로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 생산에 성공하면서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되는 성과를 냈다.
세계 최초로 니켈 함량 90% 양극재(NCMA)의 양산에 성공하면서 2년 만에 매출액이 1000% 이상 급증, 수출실적도 4억불에서 올해 17억불로 400% 이상 고속 성장했다.
㈜에코프로이엠(대표 박종환), 포스코스틸리온주식회사(대표 윤양수)는 5억불탑을 수상했다. ㈜대동(대표 김준식·원유현), ㈜피엔티(대표 김준섭)는 4억불탑을, ㈜에코프로이노베이션(대표 김윤태), ㈜거상(대표 문제희),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 등은 1억불탑을 달성했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대성하이텍 최우각 회장이 받았다. ㈜대성하이텍은 난삭재 가공기술이 집약된 스위스턴 자동선반을 국산화해 25개국에 수출했다. 스위스턴 자동선반은 1~40mm의 초소형 부품을 반복 생산하는 무인장비다.
현 글로벌 스위스턴 자동선반 시장은 일본이 장악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해당 기술을 국산화해 3년간 345억원의 외산장비 수입대체효과를 창출한 것이다.
동탑산업훈장은 ㈜삼광 김진우 대표이사, ㈜포스코 김경한 전무가 수상, 산업포장은 ㈜제우테크노 김치현 대표이사, 대통령표창은 ㈜영진하이텍 김영호 대표이사, ㈜황조 문병태 대표이사, ㈜보근 박성원 대표이사, ㈜융진 이상열 이사 등이다.
대구시 수출유공표창은 ㈜궁전방(대표이사 송청호), ㈜루브캠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 2개 기업과 ㈜엔유씨전자 강홍석 과장, ㈜제이에스테크윈 서준석 대표, 씨아이에스㈜ 백승근 센터장 등 8명이 수상했다.
홍준표 시장은 "세계적 경기침체라는 악재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지역 기업인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지역 기업들이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고 더욱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과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 수출의 탑 수상
△엘앤에프(최수안) △대동(김준식) △메가젠임플란트(박광범) △대성하이텍(최우각) △디에이치씨앤에어(김용우) △진양오일씰(이명수) △S-Tech(박진섭) △대리정밀(김대열) △나경(차윤근) △퍼시픽엑스코리아(도병록) △농업회사법인영풍(조재곤) △한국피아이엠(송준호) △와이엠피(최석종) △비앤에프(이영원) △한국비엔씨(최완규) △삼익정공(진문영) △제우테크노(김치현) △브링코(김태환) △아이씨케이(김남주) △보광아이엔티(차순자) △궁전방(송청호) △피에이치지(김종진) △디비전(류영균) △대건금속(김용만) △일진(마하선) △신풍섬유(윤상배) △유니팩(이경택) △진교정밀(박세영) △세한산업(조남영) △데코윈텍스타일(이근수) △티이티컴퍼니(이은수) △머신허브(권경란) △텍스원코퍼레이션(김원현) △텍스에드(이경선) △신우산업(오재종) △공영기계(허민진) △ROMPACK(박계현) △에코윈(구경본) △도원팩(홍유진) △원데이바이오텍(김진환) △유성에프에이(김경훈).
- 대구의 정부 수출 유공자
△㈜대성하이텍(최우각) △㈜제우테크노(김치현) △㈜나경(차윤근) △㈜궁전방(박행련) △상신이엔지㈜(최우철·조주희) △㈜유니팩(이경택) △㈜ROMPACK(박계현) △㈜에코윈(구경본) △㈜궁전방(송세일) △㈜메가젠임플란트(이우용) △㈜S-Tech(허재원) △㈜덴티스(차주완) △㈜원데이바이오텍(송재현) △데코윈 텍스타일(이근수) △농업회사법인㈜영풍(변지나) △㈜제우테크노(이철범).
- 대구시장 표창
△㈜궁전방(송청호) △㈜루브캠코리아(이승우) △㈜대성하이텍(조규효) △㈜엔유씨전자(강홍석) △㈜제이에스테크윈(서준석) △씨아이에스(주)(백승근) △일신프라스틱(주)(김준록) △한국무역보험공사(김민지) △한국무역협회(박세진) △대구테크노파크(김재규).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