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품∙마케팅 인식도 조사 결과…‘한경기구매’ 상품 긍정 평가 높아
스포츠토토코리아는 지난 9월 6일부터 27일까지 마크로밀엔브레인과 일반 국민(1100명) 및 공식 온라인 사이트(betman.co.kr) 이용 고객(1076명)을 대상으로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 사업 상품·마케팅 인식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스포츠토토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속성((1+2순위 중복합산)으로 ‘대중적’이라는 의견이 40.0%를 기록해 항목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공익적인' 38.5%, '스포츠' 35.9%, '사행적인' 25.6%, '재미있는' 23.6% , '건전한' 19.5%, '중독적인' 10.8%, '부정적인' 6.2%가 뒤를 이었다.
이용 고객들에게 타 사행산업(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과 비교해 스포츠토토 게임의 이미지를 묻는 질문(중복조사)에는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71.6%)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접근성이 높고 구입하기 편리하다(63.6%), 게임 방식이 이해하기 쉽다(57.1%) 순이었다. 일반 국민은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33.3%), 접근성이 높고 구입하기 편하다(29.8%), 게임 방식이 이해하기 쉽다(19.2%) 순으로 답했다.
스포츠토토 발행 수익금으로 국민체육진흥기금을 조성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용 고객의 76.3%가 ‘알고 있다’, 나머지 23.7%는 ‘모른다’고 답했다. 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서는 ‘알고 있다’와 ‘모른다’가 각각 56.8%와 43.2%로 조사됐다.
스포츠토토 사업으로 조성된 국민체육진흥기금은 생활체육, 전문체육, 국제체육 및 스포츠산업 육성, 장애인 체육 및 기타 청소년 육성과 올림픽 기념사업 등에 쓰이고 있다. 더불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토토가 프로스포츠 활성화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61.5%의 고객이 ‘영향 있음 또는 매우 영향 있음’으로 응답했다.
과몰입 셀프 진단 등의 건전 프로그램 운영, 도박중독 예방 캠페인, 소액 및 소조합 건전구매유도 활동 등 스포츠토토 건전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이용 고객에게 전년 대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전성 강화를 위한 활동의 효과성을 묻는 질문에는 이용 고객의 41.4%가 ‘매우 효과적’ 혹은 ‘효과적’ 항목에 응답했다. 이는 2021년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인 17.2%보다 약 2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지난 3월부터 발매를 개시한 프로토 승부식 ‘한경기구매’ 상품에도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해당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 중 ‘매우 만족’과 ‘만족’이라는 답변을 선택한 응답자는 62.6%로 나타났고, ‘보통’이라는 답변은 34.3%를 기록했다. 반면 ‘불만족’, ‘매우 불만족’이라는 답변은 전체 응답자의 3.1%에 그쳤다. 다만 만족감 부분에서 긍정 평가가 이어졌지만 상품 인지도 및 대상 경기 정보제공 등에 관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스포츠토토코리아 관계자는 “고객 및 일반 국민들이 스포츠토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고 있다는 점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운영한 프로토 한경기구매 게임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도박 중독예방을 위한 건전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노력을 통해 불법스포츠도박을 억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홍규 기자 bentus@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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