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 평소 출퇴근 시간에 피로도 커... 집 가까운 직장이 최고!
2022년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출퇴근을 위해 소요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24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에게 출퇴근 길에 느끼는 피도로를 점수로 환산(*100점 만점 기준)한 결과, 지방과 서울 거주 직장인들의 피로도 점수는 71점으로 집계됐다. 지방 거주 직장인들은 출퇴근길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늘 모자란 몇 분, 지각할 까봐 아슬아슬한 긴장감(34.7%)'이라고 답했다.
직주근접형 단지의 경우, 이 같은 고민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 종사자들의 탄탄하고 두꺼운 수요층 확보도 가능하다. 업무 배후 주거지는 향후 지역 자체가 인구 유입과 주택 수요 증가로도 이어져,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전반적인 미래가치도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분양이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산업단지•업무지구 인근 단지들은 성적도 괜찮다. 부산광역시에서 올해 2월에 분양한 '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 린'은 평균 11.48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전용 103㎡ 타입에서 25.56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국제 물류 및 첨단산업 중심의 도시로 육성될 계획인 데다 부산신항만, 화전지구 일반산업단지, 김해국제공항 등이 가까워 청약 결과가 좋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직주근접 단지로 관심이 쏠린 가운데, 청주 테크노폴리스에서도 4월에 새 아파트 분양 소식이 있다. 신영은 충청북도 청주시 송절동 산4-2번지 일원(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S1 블록)에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테크노폴리스는 약 380만㎡ 규모의 산업단지로, 기업체와 함께 주거, 상업, 관공서, 학교 등의 시설이 체계적으로 조성되는 자족도시이다. 단독주택, 공동주택, 주상복합에 약 11,000세대, 3만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주택 계획이 있으며,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 대규모 기업과 유관 업종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인근에는 청주공업단지, 청주 일반산업단지가 있고 세종시,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단지 등도 가까워 거주와 기업 운영에 최적의 여건을 갖춘 산업단지다.
단지는 이러한 좋은 입지 조건을 가진 청주테크노폴리스의 중심 위치에 들어설 예정이다. 직주 근접은 물론 우수한 인프라까지 모두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제2순환로와 제3순환로(23년 말 전 구간 개통 예정), 17번 국도 등에서 단지 진출입이 용이하고,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으로의 진입도 편리하다. 또한, 도보권에 북청주역이 예정된 역세권 입지를 갖췄고, 복합환승센터도 계획돼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우수해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편리한 정주 여건도 갖추고 있다. 단지 바로 앞은 중심상업지구 조성이 예정되어 있고 현대백화점 충청점, 롯데아울렛 서청주점, 지웰시티몰 등도 인접해 생활 인프라를 영위할 수 있을 예정이다. 게다가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한 근린공원, 문암생태공원 등이 도보로 접근 가능한 거리에 있어 자연에서 편안한 휴식도 누릴 수 있다.
청주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유한 ‘신영지웰’ 브랜드 단지답게 차별화된 상품성이 눈에 띈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세대 채광에 신경을 썼고, 최고 49층 스카이라인에 어울리는 탁 트인 조망을 자랑한다. 중대형 평형에 걸맞은 널찍한 평면 설계와 도시적 감각의 트렌디한 공간 인테리어까지 적용된다.
커뮤니티 시설도 다채롭게 조성된다. 단지 내 풋살장을 비롯하여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라운지 카페, 작은 도서관, 1인 독서실, 어린이집, 돌봄 센터 등이 예정되어, 단지의 주거 품격을 높여줄 계획이다. 조경계획도 단지에 프리미엄을 더한다. 공원을 옮겨 놓은 듯한 설계가 단지와 인접한 근린공원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뤄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은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아파트 전용면적 84~130㎡ 총 1,034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108㎡ 총 234실로 들어선다. 1,000세대가 넘는 대단지 규모에 희소성 높은 중대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오는 4월에는 아파트 1,034세대, 6개 동에 대해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에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336세대),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1,148세대)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신영지웰’ 브랜드 대단지로,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다.
견본주택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600번지에 마련되며, 4월 오픈 예정이다.
김선호 기자 Sh555@ilyo.co.kr
-
혁신 기술 접목한 ‘스마트 MRO’… 빅데이터 분석해 항공기 결함 예측하고, 드론 띄워 동체 외관 점검
온라인 기사 ( 2024.10.31 18:37 )
-
우미건설, '오산세교 우미린 센트럴시티' 견본주택 10월 25일 오픈
온라인 기사 ( 2024.10.18 10:27 )
-
드디어 등장한 신개념 하이엔드 워크에디션 현대엔지니어링 신광교 클라우드 시티 분양 예정
온라인 기사 ( 2024.10.31 1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