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주인공 바로 당신입니다!’
제13회 일요신문 만화공모전 ‘도전! 웹툰왕’의 막이 올랐다. 이번 공모전의 상금 규모는 7000만 원이다. 대상 3000만 원, 우수상 1500만 원, 가작(3편) 각 500만 원, 결선 진출 장려금(10편) 각 100만 원이 지급된다. 응모작은 오는 7월 23일까지 접수한다.
‘도전! 웹툰왕’은 일요신문과 서울미디어코믹스가 공동진행한다. 현직 작가와 지망생 모두 참가할 수 있다. 다른 공모전 출품작이나 이미 웹상에 공개된 작품도 응모가 가능하지만, 타 공모전 수상작이나 판권 관련 계약이 된 작품은 응모할 수 없다.
응모 분량은 단 ‘1화’다. 작화력과 연출력을 어필할 수 있는 ‘1화’ 분량과 함께 스토리라인을 파악할 수 있는 상세한 시놉시스를 제출하면 된다. 응모 분야에는 제한이 없다.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 시대극, 무협, BL, GL, 학원물, 스포츠 등 어떤 장르든 환영이다.
수상작은 ‘도전! 웹툰왕’ 고유 방식에 따라 선발한다. 1차 심사를 통과한 10작품에 한해 결선을 거친다. 결선에 오른 참가자들은 응모한 작화에 이어지는 작화(3화분 안팎)를 약 한 달의 기간 내에 제작해 제출해야 한다. 이후 최종심사를 통해 대상작을 비롯한 수상작들을 가린다.
수상작은 작가와 협의를 거쳐 웹툰 플랫폼 연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서울미디어코믹스의 전문 편집인력이 작품 매니지먼트에 참여한다. 이후 영상화 등 2차 판권 사업도 모색할 계획이다.
만화공모전 ‘도전! 웹툰왕’을 주최하는 일요신문은 2011년 “만화계의 스티브 잡스를 찾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제1회 만화공모전을 개최한 이후 지난해 12회 공모전에 이르는 동안 수많은 신진 작가들을 발굴했다.
제1회 일요신문 만화공모전 수상작 ‘롱 리브 더 킹’(작가 버드나무숲)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정치극화로 현재 11년째 장기 연재 중이다. 카카오페이지에서 1억 8000만 누적 조회 수를 넘긴 ‘롱 리브 더 킹’은 2019년 6월 영화로도 제작돼 개봉했다.
2021년 제11회 일요신문 만화공모전 대상 수상작 ‘미래은행’(작가 곰돌맨) 또한 지난해부터 일요신문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연재 중이다.
서울미디어코믹스는 일요신문과 함께 ‘도전! 웹툰왕’을 공동진행한다. 서울미디어코믹스는 ‘아이큐점프’ ‘윙크’를 창간하며 국내 최초 만화 전문 출판사로 자리매김한 서울문화사의 만화사업 부문이 독립한 회사다. ‘궁’ ‘밤을 걷는 선비’ ‘하백의 신부’ 등 한국 대표 만화를 제작했으며,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등 해외 인기 만화를 소개해 만화시장 발전을 이끌었다.
[제13회 일요신문 만화공모전 ‘도전! 웹툰왕’ 개요]
#상금규모(총 7000만 원)
대상 3000만 원, 우수상 1500만 원, 가작(3인) 각 500만 원, 결선 진출 장려금(10인) 각 100만 원
#응모자격
-현직과 아마추어 모두 응모 가능
-타 공모전 출품작도 응모 가능(단, 수상작은 제외)
-공개된 작품도 응모 가능(단, 판권 계약된 작품은 제외)
#응모분야
판타지, 현대판타지, 로맨스, 드라마, 시대극, 무협, BL, GL, 학원물, 스포츠 등 모든 장르
#접수기간
2023년 4월 10일(월요일)~2023년 7월 23일(일요일)
#접수방법
-일요신문 홈페이지(ilyo.co.kr) 만화공모전 코너에 작품 업로드
-작품 1화 분량과 상세한 시놉시스
-가로 650픽셀의 JPG 파일
-파일 사이즈 40메가 이내의 zip 파일로 압축해 업로드
#수상작 발표
2023년 9월 11일(월요일)
※공모전 일정은 불가피할 경우 일부 조정될 수도 있습니다.
#심사기준
그림과 스토리의 독창성, 완성도, 재미(※타 공모전 수상작과 표절작은 심사에서 제외)
이채훈 기자 freeinternet@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