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9억 7500만 달러로 민선 8기 최대 실적…하반기 수출 전망도 청신호
이는 올해 들어 수출액은 최대, 수입액은 민선 8기 최저 규모다. 지난해 10월 이후 도내 무역수지는 9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한 것은 물론, 올해 들어 6개월 연속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국내 무역수지는 자동차 수출 호황과 에너지 수입 감소의 영향으로 11억 26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하며, 지난해 2월 이후 16개월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도내 6월 수출 실적 향상은 2021년 수주했던 LNG선과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인도로 선박 수출이 9억 8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15.7% 증가한 것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다. 그 밖에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생산한 트랙스오버 수출 물량이 6월에만 2만 3669대에 이르며 자동차 수출이 3억 달러(527.5%)로 도내 월간 자동차 수출 실적 신기록을 달성하고, 러시아로의 철강제품 수출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2억 8000만 달러(8073.8%)로 강세를 유지하며 수출 호조를 이끌었다.
지역별로는 구소련(408.4%), 중동(146.7%), 유럽연합(EU)(68.0%), 미국(42.3%), 동남아(23.8%), 일본(22.1%) 등 주요 지역 수출이 대부분 증가한 데 비해, 대만(△43.4%), 캐나다(16.3%), 중국(△2.5%)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수입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천연가스는 소폭 상승(12.6%)한 반면, 석탄 수입은 하락(△14.5%)하며 보합세(1.2%)를 보였다. 자본재(△10.8%)와 소비재(△2.7%) 수입은 소폭 감소(△0.9%)했다.
한편 상반기 도내 수출은 198억 5900만 달러, 수입은 139억 5000만 달러로 무역수지 59억 900만 달러의 흑자 성과를 올렸다. 상반기 수출은 주력 제품인 선박의 실적이 중소형 선박 수출과 고부가가치 선박 수출이 엇갈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으나, 2월부터 한국지엠의 신차 출고 이후 북미 수출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폴란드를 중심으로 무기 수출이 급증하며 수출 중심축을 다변화한 것이 안정적인 수출 상승세의 원동력으로 손꼽힌다.
반면 수입은 지난해 3분기에 발생한 고환율 사태가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감소하고, 단가 상승으로 급증했던 에너지 수입 규모가 국제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점차 감소하면서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안정세를 찾는 모습이다.
7월 1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하반기 주요 산업 정책 방향’에 따르면 조선·자동차 산업이 경제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 가운데 현재 폴란드와 진행 중인 30조 원 규모의 2차 방산 수출계약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하반기 도내 수출 실적은 호조를 이어가면서 2년 만에 400억 달러 고지를 다시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 양상호 국제통상과장은 “상반기의 여세를 몰아 하반기에 보다 좋은 수출 실적을 낼 수 있도록, 해외마케팅과 수출역량강화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기업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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