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TK신공항 화물터미널 문제는 어느 정도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되도록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라."
홍준표 대구시장이 1일 산격청사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말하며 TK신공항 사업에 속도감을 더할 것을 주문했다.
기획조정실의 '2024년 예산안 심사 대비' 보고 후,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IMF 이후 최초로 지난해 대비 마이너스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면서, "각 실국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필수예산은 사전에 시의회에 충분히 설명해서 원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재난안전실의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 보고 후, "겨울철 한파․강설 대비 동절기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라"며, "아울러, 입산객을 대상으로 한 산불예방 캠페인의 효과가 크므로, 주요 등산로 입구에서 평일, 휴일 구분 없이 산불 특별예방 캠페인을 전개해 산불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문화체육관광국에는 내년 4월에 치러지는 대구국제마라톤과 관련해 "2024년 대구국제마라톤대회의 코스도 대구 전역을 아우르는 순환코스로 재설계했고, 시상금도 최고 16만 달러로 대폭 인상했다"며, "아프리카, 남미, 유럽 등 마라톤 강국을 비롯한 국제 마라톤 기관․단체 등에 널리 알려 최상급 엘리트 선수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마라톤대회로 격상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홍준표 대구시장은 "올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올해 초 계획했던 사업을 다시 한번 재점검하고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해달라"고 말했다.
# 대구시, D-클라우드 무중단서비스 구축 운영
- 실시간 복제를 통한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
대구시는 행정서비스의 예측할 수 없는 시스템 장애나 재난‧재해 상황에 대비해 업무연속성 확보를 위한 ‘ 'D-클라우드 무중단시스템(2단계) 구축 사업'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자 1일 산격청사에서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지역대학,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대구광역시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D-클라우드 무중단시스템의 구축상황을 공유하고, 대민 행정서비스 장애를 가정한 서비스 복구 모델 시연, 미래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시는 선도적인 디지털 정책 추진을 통해 2015년 D-클라우드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자체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했고, 고도화 과정을 거쳐 행정망 업무 무중단시스템(1단계) 구축을 완료하고 올해 웹망 무중단시스템(2단계)을 구축 중이다.
현재 수성구에 소재한 통합전산센터의 D-클라우드에는 시 대표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 전기차충전관리시스템 등 134개 시스템이 서비스 중이다.
재난·재해로 인해 서비스 불능상태가 되면 달성군에 소재한 재해복구센터를 통해 시민들에게 중단없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시연한 가상의 서비스 장애 재해복구 모델은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연말에 개최될 완료보고회에서는 실제 D-클라우드 재해복구 시연을 계획하고 있다.
원팀 디지털플랫폼 시정 구현을 위한 D-클라우드의 미래발전 방안도 모색했다. 정부 정책에 따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과 D-클라우드 이용에 따른 과금체계 운영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자체의 과금체계는 아직 사례가 없으며 대구가 최초로 규정을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황순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클라우드 기반의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으로 대구시 행정서비스는 디지털 재난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공분야의 지능형 클라우드 확산과 안정적인 IT인프라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시, 킥보드 등 이동장치 안전관리 강화
- 전국 최초, 7개 PM 대여사업자 스스로 속도 하향 조정
대구시는 올바른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민관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후속 조치로 PM 이용자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하는 3가지 실천 방안을 예고했다.
2020년 대구에 처음 도입된 PM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그동안 관련법이 없어 체계적인 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시는 법 제정 전이라도 대여사업자와 협력해 시민안전과 이용 편리성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번 상생협력 방안을 이끌어 냈다.
도로교통법상 PM의 최고속도는 25km/h로 규정돼 있지만 최근 PM 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과속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PM 대여사업자가 스스로 최고속도를 20km/h로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현행 25km/h에서 20km/h로 하향 시 정지거리 26%, 충격량 36% 감소 예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최고속도를 하향 조정함으로써 빠른 속도로 인해 지속 증가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보행자의 ‘중상’ 가능성을 낮출 수 있도록 했다.
PM 무단방치에 따른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교통사고의 위험이 크고 보행자 통행에 불편을 주는 도시철도역사 입구, 버스승강장, 중고교 정문 등 민원 다수 발생지역 6000곳을 반납 불가구역으로 설정해 원천적으로 PM을 주차할 수 없도록 했다.
특히 청소년 무면허운전 방지를 위해 지역 내 모든 중고교 인근에는 PM를 배치·반납할 수 없도록 설정했다.
올바른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이용수칙을 게재한 홍보 카드를 모든 PM에 부착해 이용자들이 운전하기 전에 한 번 더 안전을 체크할 수 있도록 했다.
김대영 대구시 교통국장은 "앞으로도 PM이 시민안전과 이동 편리성을 동시에 달성하는 신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대여사업자와 상생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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