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수출액 최초 5억 달러 돌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22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 매출 1억 원 이상의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2022년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 19조 75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사업자 유형별로는 지상파방송사업자(DMB 포함, 지상파),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업자(IP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유선방송·위성방송 사업자(위성방송)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DMB 포함)의 총 매출액은 4조 160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69억 원 증가(+4.2%)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증가 항목으로는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드라마 판매 증가에 힘입어 약 1조 664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7.8% 성장했다.
IPTV, 위성방송,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중계유선방송사업자(RO)의 방송사업 매출액을 합산한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7조 20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21억 원 증가(+2.7%)했으나, 성장률 둔화세는 지속되었다.
유형별로는 IPTV가 수신료, 홈쇼핑 송출 수수료 증가 등에 따라 4조 8945억 원(+5.6%)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유선방송(종합유선+중계유선)과 위성방송은 가입자 감소로 수신료 및 단말장치대여 실적이 저조하여 각각 1조 8041억 원(-2.7%), 5059억 원(-2.9%)으로 집계됐다.
PP의 총 매출액은 7조 609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76억 원이 증가(+0.8%)한 것으로 집계됐다. 홈쇼핑을 제외한 PP의 매출액은 3조 8,9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7억 원 증가(+4.5%)하였으며, 프로그램 제공(콘텐츠 대가 수익, +6.5%) 및 프로그램 판매(+34.3%) 매출 증가가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다.
홈쇼핑 PP(데이터 홈쇼핑 포함)의 매출액은 3조 70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01억 원 감소(-2.9%)하였다. 부문별로는 TV홈쇼핑 매출액이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3조 원을 밑돌았으며, 데이터홈쇼핑 매출액은 2022년에도 소폭의 성장세(+0.9%)를 기록했으나 성장률은 크게 둔화됐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2022년 12월 기준 3630만 단자로 전년 대비 53만 단자가 증가(+1.5%)하였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 가입자 수는 IPTV 2,067만 단자(+3.9%), 종합유선(SO) 1,268만 단자(-1.6%), 위성방송 294만 단자(-1.7%), 중계유선(RO) 1만 단자(-16.7%)로 집계됐다.
2022년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3조 249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00억 원(+8.0%) 증가,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프로그램 수출액은 전년 대비 1억 2806만 달러가 증가(+29.6%)한 5억 6,129만 달러로,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OTT 등에 대한 드라마 수출 증가에 힘입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 국가는 일본(19.5%), 미국(8.1%), 중국(7.7%), 대만(3.4%)으로, 아시아 국가의 비중이 40.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입액은 7293만 달러로 수출액의 약 8분의 1 규모이며, 주요 수입 국가는 미국(47.8%), 일본(46.3%)으로 미국과 일본의 비중이 90% 이상 차지했다.
2022년 전체 방송산업 종사자 수는 3만 7015명으로 전년 대비 423명 증가(+1.2%)했다. 2020년 이후 감소하던 종사자 수가 증가로 전환됐다.
사업자별로는 지상파(DMB 포함)가 1만 3483명(-1.4%), 유료방송이 5965명(+2.8%), PP가 1만 7567명(+2.6%)으로 집계됐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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