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4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해경감 우수기업 재인증을 획득했다.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제도는 풍수해, 지진, 감염병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기업의 핵심 기능이 중단되지 않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자체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재해 예방·대비·대응·복구 단계별 실행력을 평가해 우수한 기업에 정부에서 인증서를 발급하는 제도다.
BPA는 2020년에 최초로 기능연속성 계획 수립을 통해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인증기간은 인증일로부터 3년간 유효하다. 2023년 BPA는 재난안전실을 중심으로 전사의 부서별 업무 현황분석을 통해 핵심 업무를 재설정하여 재난 발생 시 항만서비스 제공 등 핵심 기능이 중단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대국민 서비스 및 항만기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했다.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훈련, 개선을 통해 기관의 재난 대응 실행력을 강화하고 재난에 대비한 위기대응 체계를 고도화했다. 이번 인증과정에서 BPA가 추진한 풍수해로 인한 다중이용시설 화재 발생과 선박사고 및 해양오염사고 등 복합 재난 상황을 가정한 현장훈련도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BPA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의 선진적인 재난관리체계 구축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각종 재난 상황에서도 부산항이 기능을 유지해 국민과 이용자들에게 더 나은 항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항 정밀안전점검 및 진단 대상 23개 시설 모두 ‘양호’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내 시설물 23개소에 대한 정밀안전점검 및 진단 결과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점검대상 시설물은 감천항 부두 계류시설 등 10개 소, 북항 국제크루즈부두 등 11개 소, 신항 웅동 하수처리시설 등 2개 소로 직전 점검 및 진단 이후 기한이 도래한 부산항의 지상 및 수중 시설물 23곳이다.
정밀안전점검은 외관 조사와 측정·시험장비로 시설물에 내재된 위험 요인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정밀안전진단은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한다. 이번 정밀안전점검 및 진단 대상 지상 시설물 전반에 대한 외관 조사와 재료시험 등을 진행한 결과 모두 B등급(양호)을 달성했다. B등급은‘시설물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시 보수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성능 수준’을 말한다.
부산항 물동량의 증가로 인한 빈번한 시설 활용, 개장 이후 부두별 노후 시설물이 늘어나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달성한 B등급(양호)은 의미가 크다. 전체 등급은 A~E의 5단계지만 A등급의 경우 신규 조성된 시설물에 주로 부여되고 있다. 현재 부산항 내 시설물 가운데 경과연수 30년를 초과한 노후 시설물은 25%를 넘었고, 매년 늘어나는 추세여서 2030년 경에는 약 5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시설물 노후화로 인해 유지보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정밀안전점검과 진단을 면밀히 진행하고 최적의 유지보수를 통해 안전한 부산항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신항 서‘컨’터미널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획득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내 건축물 2개 동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은 건물의 에너지 절감 효율이나 주거환경의 질 등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정도를 판단하고 구분된 등급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공공기관이 건립하는 건축물은 의무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
BPA는 올 3월 본격적인 운영 예정인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의 운영건물 및 노무자대기소를 대상으로 설계단계 예비인증부터 지난 12월에 실시한 현장 심사까지 모두 완료해 최종 1++등급을 획득했다. 현장 심사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증업무를 위탁받은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이 진행했다.
이번에 BPA에서 취득한 1++ 등급은 연간 단위면적당 에너지 소요량이 80~140kWh/㎡년 이하인 건축물을 대상으로 부여되는 등급이다. 한 단계 아래 등급인 1+보다 약 2배 정도 에너지 사용량이 적어 에너지 관리 차원에서 볼 때 훨씬 효율적인 건축물임을 나타낸다.
BPA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 건축물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녹색건축물 인증도 24년 1월 중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BPA 강준석 사장은 “최근 우리 공사는 ESG·지속가능경영 분야에서 국무총리 표창 등 각종 수상과 인증을 받으며 두드러진 성과를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는 건설·에너지·환경 분야에서의 책임도 충실이 이행해 공공기관의 책무를 열심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에도 지·산·학 협력사업 적극 추진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산·학 협력사업을 2024년에도 적극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BPA는 대표적인 지산학 협력사업의 하나로 부산시가 주관하고 교육부가 지원하는‘부산지역혁신플랫폼’에 2024년부터 본격 참여한다. 해당 사업은 부산시와 지역대학, BPA를 포함한 지역 혁신기관과 기업들이 지역 특화 산업인재 육성, 우수한 청년인재들의 지역 정착 지원, 미래 유망 일자리 확대 등을 위하여 협업하는 사업이다.
BPA는 이 사업에 항만물류산업 부문 혁신기업으로서 부산지역 해운항만물류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과의 공동 기술개발, 현장 실증 지원 등 현장 중심형 스마트항만 기술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들이 그 대상이다.
BPA는 그동안 부산항 및 항만연관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부산지역 해운항만 분야 기술창업 지원 플랫폼인 ‘1876 Busan’, 대학원생 연구지원 사업인 ‘BPA Jump Up Campus’등 을 추진해 왔다.
BPA 강준석 사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산·학 협력사업을 통해 스마트 항만 시대에 필수적인 항만·물류 신기술 및 전문인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부산항과 항만연관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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