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사업자 선정 과정이 지연 될 경우 착공이 늦어져 본선과 동시 개통한다는 정부 계획이 온전히 실현될지 주목된다.
국토교통부 철도국 관계자는 26일 ‘일요신문i’와의 통화에서 “이번에 발표된 연장구간은 별도로 사업을 추진한 뒤 나중에 본선과 붙이는 구조”라면서 “이미 정해진 본선 사업자가 추가로 맡는 것이 아니고, 별도 사업자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토부가 1월 25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실린 GTX-A·B·C노선 연장 추진안. 제공=국토교통부](https://storage3.ilyo.co.kr/contents/article/images/2024/0202/1706858724430796.jpg)
그러면서 “현재 국토교통부는 GTX 연장구간의 경우 사업 재원을 해당 지역(지자체)에서 부담하기를 원하고 있다”면서 “재원 확보 문제가 약간 숙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정해진 본선 사업자가 연장구간에 대해선 다른 회사에 위탁을 줄 수도 있는 것이고,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르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가 1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추진안. 제공=국토교통부](https://storage3.ilyo.co.kr/contents/article/images/2024/0202/1706858734422157.jpg)
A노선은 경기 동두천, B노선은 경기 가평과 강원 춘천, C노선은 경기 화성·오산·평택과 충남 천안·아산에 GTX 정차역을 둬 연장하는 안이다.
국토부는 보도자료에서 연장노선의 경우 먼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협의하고 이후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자체 비용 부담이 합의될 경우에는 현 정부 임기 내 착공해 본선과 동시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A노선과 C노선은 해당 지자체의 건의에 따라 지난 2023년 10월부터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강훈 기자 ygh@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