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기계자동차공학과(학과장 박원아)가 주관하는 ‘2024 미래모빌리티 자율주행·비행 경진대회’가 1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됐다.
경성대학교 자율주행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이번 대회는 미래 자동차 기술융합 혁신 인재 양성 사업단(단장 제우성), LINC 3.0 사업단(단장 성열문), 미래 자동차 교육협의회에서 함께 주최했고 위고로보틱스, NVIDIA, MBC-RTK, 씨너렉스, Sonnet.ai, 스카이오토넷, 헤일로, 포에스텍 등 미래 자동차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참여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를 함께 개최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현장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율주행 부문과 자율비행 부문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미래 자동차 교육협의회 소속 7개의 대학에서 총 24팀이 참가했다. 1월 25일 진행된 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는 파이썬 기반 드론 제어 교육과 영상처리 교육을 진행한 후 트랙에 설치된 장애물을 통과해 지정된 장소에 착륙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대회가 진행됐다.
1월 26일에 진행된 자율주행 경진대회는 대회 전 2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ROS, 파이썬 프로그래밍, 자율주행기술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트랙을 빠르게 도는 1차 Speed Racing과 횡단보도 미션, 신호등 미션, 차단기 미션, 주차 미션 등 7개의 미션으로 이루어진 2차 Mission Racing으로 구성됐다.
올해 처음 진행된 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은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의 쿠드론SKP 팀이 수상하면서 첫 우승팀의 영예를 차지했다. 우수상은 한라대 미래모빌리티학과 Team aMAP1 팀,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 쿠드론LJK 팀이 각각 수상했다. 장려상은 원광대 기계설계공학과 라도 팀,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 쿠드론KS 팀, 한라대 미래모빌리티학과 aMAP2 팀에게 돌아갔다.
자율주행 경진대회에서는 작년에도 높은 평가를 받았던 한국교통대와 한라대가 각각 Speed Racing과 Mission Racing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고, 그 뒤를 경성대가 빠르게 추격했다.
Speed Racing과 Mission Racing의 결과를 합산해 결정된 대상은 작년에 이어 한국교통대의 전자공학과 M.A.X팀이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한라대 미래모빌리티학과 Team aMAP2와 교통대 전자공학과 M.A.D, 우수상은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 K-ACE1 팀, 한라대 미래모빌리티학과 Team aMAP1, 한라대 미래모빌리티학과 Team aMAP3에게 돌아갔다.
경성대 기계자동차공학과 K-ACE2 팀, 원광대 스마트자동차공학과 ATFS팀, 원광대 기계설계공학과 라도팀, 호남대 미래자동차공학부 Auto-H팀, 영남대 미래자동차공학과 ICAS팀은 장려상을 수상했다.
대회를 주관한 경성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배장호 교수는 “작년 미래 자동차 자율 주행 경진대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미래 모빌리티 자율 주행·비행 경진대회로 그 영역을 드론 분야까지 확장했다. 앞으로도 대학 간 공유·협업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LINC 3.0 사업단, ‘Thanks LINC 3.0 Day’ 성료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LINC 3.0 사업단이 2023년도 공유·협업 및 지산학협력 성과를 되돌아보는 ‘Thanks LINC 3.0 Day’(땡스 링크 3.0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월 31일 개최된 ‘Thanks LINC 3.0 Day’는 경성대를 포함하여 경일대, 국립부경대, 부산여대, 우석대 총 5개 대학이 공동 주관했다. 행사에는 부산광역시 지산학협력과 이순정 과장, 배경아 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하승민 과장, 임진희 팀장, 기장군청·중구청·부산진구청 등 지자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에이팩트, ㈜엘앤지, ㈜휴컨 등 가족기업 관계자 포함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경성대학교 LINC 3.0 사업단은 첫 번째 우수사례 소개로 2023년도 사업에서 구축된 16개 구·군 단위 지·산·학 채널(Channel) 프로그램에서 학생들과 함께 제작한 지역 홍보 콘텐츠 영상들에 대한 소개를 통해 지자체 등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었다. 이어 5개 대학은 2023년도 공유·협업 우수사례를 차례로 발표하며 한 해를 반추했다.
2023년도 12월에 개최됐던 리크루트 채널(Recruit Channel)의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대학 관계자들의 토론이 이어졌고 2024년도 리크루트 채널 운영을 위한 협의체 구성에 함께하기로 했다. 부산광역시 지산학협력과 이순정 과장을 비롯, 부산시 영도구청 경제산업과 박형우 팀장, 중구청 일자리경제과 황정숙 주무관, 부산진구 일자리정책과 노영미 과장 포함 15명의 인사는 2023년도 지·산·학 협업 사업에 기울인 노력과 공헌을 인정받아 공로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성대 성열문 LINC 3.0 사업단장은 “‘Thanks LINC 3.0 Day’는 5년 전 우리 대학 단독으로 시작한 뒤 해를 거듭하면서 참가 대학이 증가해 올해는 5개 대학 공동으로 진행하게 됐다”며 “대학의 인적, 물적 자산이 기반이 되어 지·산·학 협력의 성과 창출과 공유를 확인할 수 있고, 지·산·학이 한자리에 모여 그간의 성과와 현장 경험을 공유하면서 더욱 공고해진 네트워크와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교수학습센터, ‘2023-2학기 CTL 공모전’ 시상식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교수학습센터는 1월 26일 2023-2학기 재학생들의 우수 학습사례 공모 및 발굴을 위한 ‘CTL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CTL 공모전은 학습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실천 경험 및 성과 사례를 다양한 콘텐츠 형식으로 제작해 공모하는 ‘CTL 어워드 공모전’과 해당 학기 수강과목 중 재학생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이라는 주제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소통 및 학습역량 향상에 도움을 준 수업경험을 성찰하는 ‘좋은 수업 에세이 공모전’, 수강했던 단 하나의 교과목을 선택해 성과물 정리와 함께 나만의 학습 전략을 공유할 수 있는 ‘학습 포트 폴리오 공모전’ 등 모두 세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이번 ‘CTL 공모전’ 우수학생 선정은 교수학습센터 운영위원회 위원과 창의인재대학 교원의 심사를 통해 ‘CTL 어워드’ 총 5명, ‘좋은 수업 에세이’ 총 10명, ‘학습 포트 폴리오’ 총 5명의 학생을 선정했으며, 우수학생에게는 경성대학교 총장 명의의 상장 및 장학금, 시상품을 지급했다.
참여자들은 “참여했던 수업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한 프로그램이었다”, “그동안 스스로 학습해왔던 것들에 대해 돌아볼 여유가 없었는데, 이 공모전에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나서 나 자신이 가장 열심히, 성실히 참여하고 그 기록물 중에서도 눈에 띄는 수업을 하나 골라 한 학기 동안 그 수업에서 했던 나의 발전 기록을 정리하는 기분이라 가치 있었다. 단순히 한 학기 동안 들었던 수업 하나가 아닌 앞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발판으로 다듬어 주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앞으로도 재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를 프로그램과 공모전을 개최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할 계획이다.
#경찰행정학과 전경아 학생, 부산남부경찰서 감사장 수상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경찰행정학과 전경아 학생이 부산남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수상했다. 이번 감사장은 평소 남부경찰서 및 대연지구대와 함께 ‘이글아이즈’ 순찰대장으로 선정돼 활동 중인 전경아 학생이 성공적으로 대학생 순찰대 ‘이글아이즈’ 순찰대장을 이끌어 왔으며 이를 통한 지역사회 안전 및 경찰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감사장 수상자로 선정됐다.
감사장을 수상한 전경아 학생은 “이 감사장을 주신 남부경찰서장님과 대연지구대장님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 이 상을 받기까지 함께해 준 경찰행정학과 학우들 및 제3대 경찰행정학과 학생회 동료들과 경찰행정학과 교수님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경성대학교 문유석 경찰행정학과장은 “우리 경찰행정학과에서는 매년 남부경찰서 및 대연지구대의 현직 경찰관들과 함께 지역 순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지역에는 안전을, 경찰에게는 훌륭한 조력자를, 학생들에게는 꿈에 대한 용기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고 각종 공모전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하여 경찰관을 꿈꾸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의지를 제고하고 경찰관 입직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성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21년 개설되어 매년 다수의 경찰관을 배출하는 등 명실상부 최고의 경찰행정학과로 도약하고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사천시] 소상공인연합회, 인재육성 위한 장학금 기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4 00:01 )
-
신세계 센텀시티, 부산 언니와 함께하는 디저트의 향연 ‘어텀 잇데이’ 선봬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3 )
-
[경남도] 부산·경남 도농상생 우수농산물 특판전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4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