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고객 2100만 명·와우회원 1400만 명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은 28일(한국시각) 지난해 6174억 원(4억 7300만 달러·연평균 환율 1305.41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전년(영업손실 1447억 원)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매출은 31조 8298억 원(243억 8300만 달러)으로 전년보다 20% 증가하며 연간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조정 당기순이익은 6070억 원(4억 6599만 달러)으로 영업이익 규모와 비슷하다. 2022년 당기순손실은 1189억 원(9024만 달러)으로 지난해 흑자 전환했다.
쿠팡의 작년 4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 최대인 8조 6555억 원(65억 6100만 달러·분기평균 환율 1319.24원)으로 전년 동기(7조 2404억 원)보다 20% 성장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1715억 원(1억 30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1133억 원) 대비 51% 증가했다.
쿠팡의 조정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연간 6070억 원(4억 6500만 달러), 4분기 1807억 원(1억3700만 달러)으로 각 기간 영업이익 규모와 비슷하다. 지난해 연간 순이익 역시 처음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쿠팡은 보고서에서 “회계상 보고된 당기순이익은 지난해와 4분기에 각각 13억 6000만 달러, 10억 달러 규모이지만 이연법인세 자산 인식 등으로 일회성 조정에 따른 8억 9500만 달러가 반영됐다”며 “이런 사항을 조정한 지난해와 4분기 순이익은 각각 4억 6500만 달러, 1억 3700만 달러”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한 번이라도 제품을 산 고객)은 작년 말 2100만 명으로 전년보다 16% 증가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지난해 4분기 41만 1600원(312달러)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 늘었다.
쿠팡의 유료 와우 멤버십 회원은 지난 1년간 27% 증가한 1400만 명이다.
고객 1인당 매출은 작년 4분기 기준 41만 1600원(3개월)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 및 의사회 의장은 “지난해 와우 회원에게 30억 달러(3조 9162억 원) 상당 절약 혜택과 비용 절감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쿠팡의 상품과 쿠팡이츠, 새벽 배송을 포함하는 독점 할인, 쿠팡플레이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쿠팡이 제공하는 전례 없는 가치를 찾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며 “와우 멤버십에 더 높은 수준의 비용 절감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거랍 아난드 CFO(최고재무책임자)는 “2027년까지 한국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5600억 달러로 예상하며 쿠팡 비중은 극히 일부라 한국 내 성장은 초기 단계”라며 “2023년은 높은 성장세로 마무리됐는데 향후 성장률은 지난 1~2년간과 비슷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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