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4월 3일 부산항 개항 이래 최초로 크루즈선 4척이 동시 기항했다고 밝혔다. BPA는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과 영도 크루즈터미널에 총 5개의 크루즈 선석을 운영하고 있다. 과거 크루즈선이 부산항에 3척 동시 기항한 사례는 있었으나, 4척이 동시 기항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3일 입항하는 크루즈선은 △로열 캐리비안 소속 SERENADE OF THE SEAS호(9만톤, 정원 2,700명, 국제여객 1번 선석) △씨본 크루즈 라인 소속 SEABOURN SOJOURN호(3.2만톤, 정원 450명, 국제여객 2번 선석) △실버씨 소속 SILVER MOON호(4만톤, 정원 660명, 국제여객 14번 선석) △포난트 소속 LE SOLEAL호(1만톤, 정원 264명, 영도) 등이다.
이 가운데 SEABOURN SOJOURN호는 1박2일(4.2~4.3) 간 기항(오버나잇 크루즈)하기 때문에 승객들이 부산지역 주요 관광지에 2차례 이상 관광을 나갈 수 있어 당일 입출항하는 크루즈선보다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LE SOLEAL호와 SILVER MOON호는 작년에 BPA가 유럽 크루즈 선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해 유치했다.
BPA는 동시 기항하는 크루즈선을 차질 없이 처리하기 위해 3월 26일 부산 CIQ기관 등과 관광객 승하선 시간 및 이동 동선 등을 협의하고, 항만시설을 점검하는 등 관광객 수용 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크루즈선이 접안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북항 친수공원이 있어, 승객들이 편리하게 탁 트인 바다 조망을 즐기며 산책할 수 있는 점도 부산 기항의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부산항에는 지난해 106회에 걸쳐 15만여 명이 크루즈선을 타고 입항했으며, 올해는 중국발 크루즈선 10회를 포함해 총 118회에 걸쳐 17만여 명이 입항할 예정이다.
BPA 강준석 사장은 “CIQ 등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개항 이래 최초로 크루즈선 4척이 동시에 기항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크루즈선 기항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공공기관 최초 ‘생애 첫 인턴제도’ 시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공공기관 최초로 ‘생애 첫 인턴제도’를 시행하기로 하고, 누리집을 통해 체험형 청년인턴 10명 채용 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서 공공 부문 근무경험이 없는 사람이다. BPA는 4월 9일 오전 9시부터 16일 오후 6시까지 지원서를 접수한 뒤 필기·서류·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채용된 인턴은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근무하며, BPA는 우수인턴에 대해 향후 정규직 채용 필기·면접에서 각 1~3% 가점을 부여한다.
‘생애 첫 인턴제도’는 지난해 11월 BPA가 주최한 지역 대학생 대상 모의면접 행사 때 “인턴경험 등 취업준비 N년차와 역량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 면접 준비는 이르다는 생각에 지레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는 청년의 의견에서 필요성을 느껴 기획됐다.
BPA 김영문 경영지원실장은 “최근 4차례 인턴 프로그램 참가자 중 약 53%가 타기관 인턴 등 일경험 보유자였다”며 “최대한 많은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 본연의 취지를 살리고자 이 제도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정책 수용성 진단을 위한 BPA 청년인턴 응시자 대상 설문 결과 ‘생애 첫 인턴제도’에 대한 찬성 의견은 약 80%에 달했다. BPA는 실효성 있는 제도 설계를 위해 현재 재직 중인 청년인턴들과 정책토론회를 열어 세부 방향을 확정했다.
청년들의 다양한 직무체험을 위해 민간부문의 인턴경험은 지원자격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역량 강화를 위한 근무경험으로 보기 힘든 일용직 및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도 제한을 받지 않는다. 평등한 기회 제공을 위해 상·하반기 중 하반기에만 ‘생애 첫 인턴’으로 채용하고, 전체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반기에 해당연도 인턴 인원의 60% 이상을 채용할 예정이다.
BPA 진규호 경영본부장은 “더 많은 청년이 일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 생각한다”며 “공공기관 최초로 시행하는 만큼 사전에 청년 수요를 기반으로 제도를 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췄으며, 향후에도 제도 수용성 및 선호도 조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봄철 해빙기 건설현장 등 안전점검 실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봄철 해빙기를 맞아 건설현장 18개소와 다중이용시설물 6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BPA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건설현장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 시설물의 위험 상태 등을 집중 점검했다.
해빙기에는 지반 약화로 인한 붕괴나 시설물 넘어짐 등의 사고 발생 위험이 커져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BPA는 주요 현장별 특성을 반영한 집중 안전점검을 지난 19일부터 4월 1일까지 2주간 사내 5개 부서 합동으로 진행했다.
먼저 '감천항 일반부두(3,4부두 인근지역) 확장공사'에서는 현장 타설 콘크리트 양생 및 거푸집 상태, 조명타워, CCTV 등 전기시설 결로 현상 등과 함께 해상 작업 시 작업자 안전 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부산항 신항 천가일주도로 사면보강공사'는 산사태와 같은 사면붕괴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현장점검 및 작업 현장 출입 통제 등 안전조치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다중이용시설물인 연안여객터미널에 대해서는 시설물의 노후화 및 균열 등 시설물의 결함 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해 시설 이용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BPA는 이번 점검을 통해 현장 시정이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중대 결함이 발견되면 대책을 수립하고 예산반영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겨울철에 중단됐던 건설공사가 재개되고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균열, 붕괴 등의 사고 위험이 있는 만큼 사전에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점검을 통해 발견한 사소한 사항도 신속히 개선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제7기 기술자문위원회 위원 623명 위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항만·해안, 토목구조, 건축 등 27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제7기 기술자문위원회 위원 623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지난 제6기(22.04.01.~24.03.31.) 기술자문위원회는 26개의 분야로 구성돼 총 69건의 심의 등을 실시했다. 지난해 운영실적은 제5기의 총 47건(20.04.01.~22.03.31.)보다 47% 증가했다.
이번 기술자문위원회에는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 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전 및 재해대책 관리를 강화하고자 방재 전문 분야를 추가했다. 자문위원들은 건설사업 시행 과정에서 의사결정이 필요한 기술심의와 설계내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설계자문 활동을 2024년 4월 1일부터 2026년 3월 31일까지 2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제7기 기술자문위원회에 위촉된 분야별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건설사업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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