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관내 경로당에 혈압측정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평소 혈압체크를 위해서 어르신이 직접 보건소나 병원을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혈압측정기가 미설치된 경로당을 대상으로 기장군, 대한노인회 기장군지회, 한수원 고리본부가 상호협력으로 진행한다. 군은 기장읍·철마면 경로당에 혈압측정기 114대를 구입해 지원하고, 대한노인회 기장군지회에서는 ‘한수원 고리본부 사업자지원사업’으로 혈압측정기기 95대를 지원받아 장안·정관·일광읍 경로당에 보급한다.
이로써 관내 302개 경로당과 7개 대한노인회 분회에 혈압측정기가 빠짐없이 설치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지원사업으로 경로당을 중심으로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는 환경을 조성해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조기 발견·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보다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활동을 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 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 ‘이웃사랑 전통된장’ 300kg 기부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회장 심금옥)에서 ‘이웃사랑 전통된장’을 만들어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는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하는 여성농업인 단체로, 한국형 식문화 전승과 우리농산물 소비 촉진에 앞장서고 있다.
회원들은 5월 10일 직접 전통된장 300kg(150통)을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면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지역사회에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된장담기는 4개월에 걸친 작업으로 연초에 정성스럽게 메주를 세척한 후 천일염을 푼 물을 함께 장독에 넣고, 50일간의 숙성을 거쳐 간장 가르기를 진행한다. 이후 간장과 된장으로 분리해 다시 장독에 보관하고, 50일간 다시 숙성하면 된장뜨기를 통해 전통된장을 맛볼 수 있다.
심금옥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장은 “회원들의 정성이 가득 담긴 전통된장이 이웃들에게 따뜻한 선물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 콩으로 만든 건강한 먹거리 제공은 물론, 한국형 식문화 전승과 우리농산물 소비 촉진에 여성농업인이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회원들이 손수 담근 전통된장 300kg(150통)은 기장군 노인장애인복지과를 통해 기장군 5개 읍·면으로 전달돼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에게 배부될 예정이다.
#통도사 말사 대천사, 정관읍에 성금 100만원 기탁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 송영종)는 5월 15일 영축총림 통도사 말사 대천사가 관내 저소득계층 지원을 위해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대천사는 지난해 취약계층 주민을 위한 성금 200만원과 김장김치 후원에 이어 올해에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성금을 정관읍에 전달하면서 꾸준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대천사 주지 세진승려는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잘 전달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의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는 사찰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탁된 성금 100만원은 사랑의 열매를 통해 정관읍 취약계층 복지증진을 위한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