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시는 세일즈맨 1호인 박동식 시장이 주요 현안사업 지원 건의와 2025년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발품을 팔고 나섰다고 밝혔다. 이는 우주항공청 개청과 항공국가산단 준공에 따른 시급한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중앙부처와의 연계 강화가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를 잇따라 방문해 지역 현안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가정책과 재정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을 만나 우주항공청 개청에 따른 교통·물류 인프라 확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우주항공선 국가철도 노선 반영을 요청했다.
‘사천 우주항공선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은 남부내륙철도와 우주항공청을 연결하기 위한 연장 26.6킬로미터의 철도노선으로 진주~우주항공청~삼천포항으로 연결된다. 총사업비는 9000억 원으로 100% 국비 추진 사업이다. 지난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는 사천 구간이 반영되지 않았다.
오는 27일 우주항공청 임시청사가 개청됨에 따라 우주항공복합도시 교통망구축 핵심사업인 우주항공선 국가철도망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는 우주항공선 구축을 위해 2023년 3월 사천시 철도망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했으며 용역성과물을 바탕으로 경남도와 국토부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박 시장은 환경부 생활하수과와 생활폐기물과를 방문해 삼천포처리구역 차집관로 정비(105억), 중촌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15억), 사천시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128억) 등 주요 현안사업을 건의했다.
박동식 시장은 “5월 말까지 중앙부처를 지속적으로 찾아 시의 주요 국비사업들이 부처예산안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년 연속 식약처 ‘식품안전관리 우수기관’ 선정
사천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한 2024년 식품안전관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개 시도 및 228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식품안전관리 인프라 구축 △기초 위생관리 △정부 주요 정책 추진 등 13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식품위생업소 점검, 합동 단속, 소비자 감시원 활동, 민원 처리 등 위생 점검과 행정 지도를 적극적으로 진행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식품안전관리 감시인력의 역량 제고를 위해 직무교육을 진행하는 등 식품위생 공무원,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의 전문성을 강화한 점도 이번 우수기관 선정에 한몫을 거들었다. 시는 5월 23일 거제시에서 개최된 2024년 식품위생 모범 사례 발표회에서 우수기관 표창을 수여 받고, 식품안전관리 모범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박동식 시장은 “이번 식품안전관리 우수기관 선정을 발판삼아 관내 식품안전관리를 더 강화하고, 다른 시군의 모범 사례를 참고해 음식문화 개선에 더 힘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년 시군 합동평가 대비 성과향상 대책 등 논의
사천시는 5월 23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김성규 부시장 주재로 2025년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2024년 실적) 성과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정량과 정성지표 담당 33개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추진상황 보고, 실적향상 방안 논의, 부시장 총평 순으로 진행됐다.
정량평가는 지표산식과 지침에 대한 정확한 숙지, 전년도 미달성 지표에 대한 문제점 진단 및 성과향상 대책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정성평가는 타지자체와 차별화된 사천시의 우수시책 발굴을 강조했다.
김성규 부시장은 “합동평가는 우리 시의 행정역량을 대외적으로 가장 공정하게 평가받는 제도로, 시민의 일상생활에도 직결되는 만큼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는 경남도가 매년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국가 주요정책과 도 역점시책에 대한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올해는 총 122개 지표로 구성됐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