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팀장 책임상담제’는 풀기 어려운 복합민원이 접수될 경우 담당 부서 팀장이 직접 민원실에 찾아와 상담하고 민원 해결방안을 돕는 제도이다.
복합 민원은 다양한 법과 제도로 얽혀 이해관계가 복잡한 경우가 많다.
민원인은 ‘민원처리 팀장 책임상담제’ 시행으로 여러 부서를 찾아 헤매지 않고 담당 부서 팀장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민원처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시는 업무 경계가 모호하거나 주관 부서가 불분명해 부서 책임을 떠넘기는 ‘핑퐁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민원처리 추진단’을 운영한다.
추진단은 업무 경계가 모호한 민원이 접수되면 부서 간 조정·협의 과정을 거쳐 주관 부서를 확정하고 민원처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민원처리 추진단은 △청렴조사 △자치행정 △복지문화 △일자리경제 △도시주택 △교통건설 △안전환경 분야 팀장 등 총 26명으로 구성된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민원처리 팀장 책임상담제와 민원처리 추진단 운영을 통해 민원신뢰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하남시는 궁금하면 바로 물어보고 바로 상담하는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지속 운영해 민원만족도를 꾸준히 높여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송기평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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