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는 오전, 마그네슘은 잠들기 전…오메가3·칼슘은 음식과 함께, 철분은 공복에 드세요
#비타민C
영양학자인 수만 아가왈과 비샤카 쉬브다사니 박사에 따르면, 비타민C를 복용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아침 식사 후다. 비타민C 성분이 자극적이기 때문에 너무 늦은 시간에 섭취하면 밤잠을 설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감귤류, 토마토, 감자 등에 풍부한 비타민C는 혈관, 연골, 근육, 콜라겐 형성 등 전반적인 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또한 각종 질병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생선기름과 같은 오메가3의 경우에는 점심시간 이후에 복용하는 게 가장 좋다. 특히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고, 속쓰림, 트림, 배탈 등의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지방’이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혈중 중성지방이 너무 높으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도 덩달아 높아진다.
#철분
철분은 공복일 때 가장 잘 흡수된다. 이는 오히려 음식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적어도 식사하기 한 시간 전이나 아니면 식사하고 두 시간 후에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철분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빈혈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섭취한다.
#비타민B
비타민B 복합체는 가능한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비타민B 복합체는 보통 B1, B2, B3, B5, B6, B7, B9, B12 등 8가지 비타민B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르몬 생성, 식욕 및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숙면과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각광받는 마그네슘은 잠들기 15분 전에 복용하는 게 가장 좋다.
#칼슘
칼슘 보충제는 가능한 음식과 함께 섭취할 경우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칼슘 흡수를 돕는 정어리, 오렌지, 버섯, 우유 등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
-
최악은 라멘! 치매 예방을 위해 그만둬야 할 식습관 5가지
온라인 기사 ( 2023.09.19 14:57 )
-
"사과는 필요할 때만 해라" '자기 비하' 가면 증후군 극복법
온라인 기사 ( 2023.09.25 10:52 )
-
시력·치아 손실 조심! 알츠하이머 위험 높이는 16가지 요인
온라인 기사 ( 2023.10.05 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