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와 BNK경남은행은 10일 김해시청에서 ‘소상공인 희망나눔 상생금융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홍태용 시장과 예경탁 은행장은 이날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총 3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대출 지원과 경영환경 컨설팅 지원 등 금융 취약계층의 고충 해소와 자생력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2019년부터 매년 이어온 ‘소상공인 희망나눔 상생금융’은 관내에서 3개월 이상 정상 영업하는 연 소득 4,000만원 이하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개인당 최대 2,000만원 한도로 무담보·무보증 자금을 지원하며 5년 이내 할부 상환 조건이다. 특별자금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10일부터 김해지역 경남은행 영업점에 사전 문의한 뒤 방문하면 된다.
홍태용 시장은 “경기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 같다. 매년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 애써주신 예경탁 BNK경남은행장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5월 청소년의달 기념축제 평가회의 개최
김해시는 지난 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5월 청소년의달 기념축제인 ‘별별유스’ 평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18일 문화의전당 애두름마당에서 열린 별별유스를 돌아보며 내년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운영기관인 김해시청소년수련관, 김해청소년문화의집을 비롯해 기획을 맡은 김해청소년문화의집 대학생서포터즈, 체험부스 운영기관과 단체, 공연 동아리 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참석자 소개 △인사말(시 아동청소년과장) △축제 영상 상영 △만족도 조사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축제의 성과와 아쉬운 점을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188명이 참여한 만족도 설문에서 10명 중 9명이 축제에 만족해 5점 만점에 평점 4.4로 나타났다.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이 축제의 만족도를 높였고 더운 날씨 대비 홍보 부족을 대표적인 아쉬움으로 꼽았다.
# ‘2024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 성료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지난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올바른 육아 상식과 출산·육아 지원 시책을 재미있는 퀴즈로 풀어보는 ‘2024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 ’행사를 개최했다. 저출생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독박육아는 이제 옛말이라는 변화된 시대상을 반영, ‘엄마·아빠 함께 육아’를 응원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행사에서는 육아만렙 아빠들이 퀴즈를 풀며 기량을 마음껏 뽐냈다.
골든벨 참여 아빠 50명 외에도 영·유아를 포함한 가족 모두가 총출동해 약 200여 명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판타스틱 버블쇼, 조물조물 클레이, 아빠와 크레파스, 토더기와 함께 사진찍기 등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한 ‘yes! 키즈존’ 함께 준비돼 가족 모두를 위한 시간이 됐다는 평가다. 이날 바르게살기운동 김해시협의회에서 올해 첫 출발해 세 번째로 열린 ‘함께하면 든든한 육아를 다짐하는 함께육아 캠페인’을 세레머니와 함께 진행해 눈길을 모았다.
치열한 퀴즈배틀의 마지막 승자였던 ‘육아의 신’ 전 아무개 씨(34·진영읍)는 “저 몰래 아내가 신청해서 참여했는데 1위까지 한 뜻깊은 하루”라며 “골든벨을 준비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공부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일찌감치 탈락한 이 아무개 씨(39·북부동)는 “예상보다 너무 빨리 탈락했지만 늦둥이 아빠라서 잘 몰랐던 최신 육아 정보를 알아가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날 퀴즈 1번 문제를 출제한 홍태용 시장은 “아빠 육아휴직자가 점차 늘고 있고 함께육아에 대한 인식도 확산되고 있지만 육아는 엄마의 몫이라는 부담은 여전한 것 같다”며 “육아는 한 사람의 인생을 성장하게 하는 아름다운 여정인 만큼 매 순간 소중한 시간을 마음껏 즐기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4 김해방문의 해’ NC 다이노스 야구장 홍보 실시
김해시는 프로야구팀 NC 다이노스 경기장에서 ‘2024 김해방문의 해’를 비롯한 메가이벤트 홍보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 문화도시 등 여러 대형 이벤트가 개최되는 올해를 김해방문의 해로 지정해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이달부터 시는 많은 관중들이 찾는 NC 다이노스 홈구장인 창원NC파크의 전광판을 활용해 홍보한다. 시 캐릭터인 ‘토더기’를 활용해 김해방문의 해를 비롯한 메가이벤트 홍보 영상, 포스터 등을 제작했으며 시 홍보대사인 방송인 이만기, 가수 은가은, 개그맨 신흥재도 홍보콘텐츠 제작에 참여했다. 해당 콘텐츠들은 야구장 내 전광판 3곳(메인, 리본, 보조)에서 경기 시작 전과 경기 중 수시로 관중들에게 송출된다.
NC 다이노스는 2011년 창단해 1회의 우승과 7회의 포스트 시즌 진출 경력을 갖고 있는 경남 기반 프로야구단이다. 매 홈경기 평균 주말 1만6,000명, 평일 6,000명의 관중이 방문하는 인기야구단으로 시는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방문하는 야구장 홍보로 메가이벤트 방문객 확대를 기대했다.
이번 NC 다이노스 야구장 홍보는 올해 정규시즌이 끝나는 10월까지 계속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김해 3대 메가이벤트의 성공을 위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3 00:01 )
-
부산불꽃축제 명당 ‘삼진포차’, 내년 2월까지 ‘시즌2’로 연장 운영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0 )
-
[부산시] 박형준 시장, 일본 시모노세키 대표단 접견 外
온라인 기사 ( 2024.11.22 00:02 )